Neural network를 이용한 로보어드바이져에 대한 개인적 견해

머신 러닝으로 알고리즘 트레이딩을 개발하는 어느 개발자의 흥미로운 블로그 글[1]을 읽었다. 흥미로운 글이니 일독을 권한다.

애시당초 Neural network는 인간의 뇌를 어느정도 흉내내는 것에서 착안한 방법론이고, 따라서 기계보다 인간이 쉽게 잘 하는 작업들 (이미지 인식, 소설 쓰기 등)에서 탁월한 결과를 보인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투자라는 것은 딱히 인간이 기계보다 잘 하는 분야가 아니다. 뛰어난 개인 투자자도 자주 큰 손실을 입으며, 투자에 인간적 면모(패닉 상태 등)가 가미될 수록 그 손실은 더 커지는 것 같다.

그러므로 위 블로그의 저자는 데이터의 품질 때문에 결과가 좋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Neural network를 이용한 투자법 자체에 비교적 회의적인 견해를 가지고 있다. 기계가 인간보다 투자에 뛰어나다면 아마 Neural network가 아닌 다른 방법론 때문일 것이다. 존 카맥이 이야기[2] 했듯이, 블랙잭은 심리적 편향을 배제할 때 더 뛰어난 결과를 보인다. 투자도 ‘인간성’을 배제할 때 더 뛰어난 결과를 보일 것이다.

다만, 자연어 처리나 Neural network가 아닌 머신 러닝으로 어느정도 성과를 내는 회사는 있는 것 같다[3].

 


[1] 로보어드바이져를 개발하면서 알게 된 것들 1 – 알고리즘에 대한 환상 in DeepNumbers
[2] http://zariski.egloos.com/2486197
[3] 내 백과사전 AI 알고리즘으로 마켓을 분석하는 스타트업들 2015년 5월 21일

2 thoughts on “Neural network를 이용한 로보어드바이져에 대한 개인적 견해

  1. 적어도 공포에 휩싸여 싼값에 팔아버리거나, 좀 올랐다고 자신감 충만하여 더사는 만용을 부리지는 않겠지요 ㅋ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