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음성 기호와 관련된 11가지 재밌는 사실들

일전에 흥미롭게 읽은 책 ‘이상한 나라의 언어씨 이야기'[1]의 저자인 언어학자 에리카 오크런트씨가 국제 음성 기호에 대한 재미있는 글을 Mental Floss에 기고[2]했는데, 뭐 딱히 블로그에 쓸 말이 없어서-_- 이거라도 포스팅해 본다. ㅋ

  1. IPA 최초의 목적은 외국어를 쉽게 가르치기 위해서였다.
  2. 외국어를 배울 때, 외국어 단어를 모국어로 표현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순수하게 발음을 표기하는 시스템을 고안했다고. 지금은 뭐 별의 별 발음을 다 표기할 수 있는 복잡한 체계가 됐지만.. ㅋ

  3. 점점 더 많은 언어를 포함하도록 확장되고 있다.
  4. 최초에는 불어, 영어, 독일어의 소리를 표기했지만, 이후에 아랍어 등의 인두음, 힌두어의 권설음, 코이산어흡착음 등이 포함되었다고 한다. 흡착음 이게 되게 재밌는 건데 일전에 이야기한 적[3]이 있다. ㅋㅋㅋㅋ

  5. 최초 40개에서 거의 200개까지로 불어났다.
  6. 최초의 IPA는 30개 자음과 13개 모음, 몇 개의 구분자가 전부였다고 한다. 지금은 뭐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언어를 표기할 수 있다.

  7. 키스 소리, 입술 터는 소리, vocal fry를 표현할 수 있다.
  8. vocal fry가 한국어로 뭔지 모르겠는데-_- 목구멍에서 그르렁대면서 말하는 소리 같다. 키스 소리(양순 흡착음), 입술 터는 소리(양순 전동음)도 표기할 수 있다고 한다. 그냥 내는 소리가 아니고 이걸 구성 요소로서 쓰는 언어가 있으니 만든 건데, 세상에는 재미있는 언어가 많다. ㅋ

  9. 1971년까지 국제 음성 학회에서 나오는 저널은 IPA로 표기했다.
  10. maitrephonetique
    헐-_- 논문 읽기가 무지 빡시겠군-_-

  11. IPA를 출력하는 특수한 타자기가 있다.
  12. 타자기 시절에 IPA의 요상한 기호들을 출력하기 위해 특수한 타자기를 만들었던 적이 있었는데, 나름 꽤 비쌌었다고 한다.

  13. 매우 미세한 강세 차이를 표기할 수 있다.
  14.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의 미세한 악센트의 차이도 다 표기하는 듯. 뭐 나는 잘 구별 못하겠지만-_-

  15. 가수가 다른 언어로 된 아리아를 부르는데 사용된다.
  16. 오페라 가수들이 IPA를 공부하는 줄 몰랐네-_- 정확한 외국어 발음을 해야하니 어쩔 수 없을 듯. ㅋㅋ

  17. IPA로 쓰인 문학 작품이 있다!!
  18. IPA로 작성된 ‘Ælɪsɪz Ədˈventʃəz ɪn ˈWʌndəˌlænd’(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등의 작품이 출간돼 있다[4]고 한다. 정확한 발음으로 읽을 수 있어 좋겠구만 ㅋㅋㅋ

  19. 철자법에서 불명료한 언어학적 사실을 구별할 수 있다.
  20. 뭐 이건 당연한 이야기다-_- 발음기호로 쓰면 the의 th와 thing의 th가 달라지는 법.

  21. 멋진 문신을 할 수 있다-_-
  22. Steve Kleinedler라는 American Heritage Dictionary의 에디터가 IPA 모음 차트를 문신해 넣은 모양이다. 에리카씨 사실은 이거 소문내려고 이 글을 쓴 게 아닐까 ㅋㅋㅋㅋㅋㅋ 어릴 적에 고모음, 중모음, 저모음, 전설모음, 후설모음 등등을 배운 기억이 새록새록 나는데, 다 까먹었다-_-

    본인도 스톡스 정리를 문신했지만[5] 돌이켜보니 참 쓸데없는 짓이다. ㅋㅋㅋㅋ

 


2016.8.9

 


[1] 내 백과사전 [서평] 이상한 나라의 언어씨 이야기 : 900개의 발명된 언어, 그 탄생에서 죽음까지 2010년 11월 21일
[2] Mental Floss 11 Fun Facts About the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July 20, 2016 – 2:00pm
[3] 내 백과사전 Click consonant 흡착음 2015년 5월 29일
[4] https://www.amazon.com/Alices-Adventures-Wonderland-International-Phonetic/dp/1782010831
[5] 내 백과사전 수학문신 2010년 4월 29일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