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름기 말기 포유동물의 암

페이스북의 JAMA Oncology 페이지를 팔로우 하고 있는데, 흥미로운 기사를 소개[1]하고 있다.

JAMA Oncology 레터스에 소개된 글[2]이라고 하는데, 2억5천5백만년 전의 포유동물인 Gorgonopsia의 턱뼈(mandible) 송곳니에서 암의 흔적을 발견한 것 같다. 레터스[2]에 따르면 reptile와 mammal의 분화는 3억년전 이전이라고 하니, 매우 극초기의 mammal에서 발견한 암이라 볼 수 있다. 255myr면 저 유명한 P-Tr 대멸종 (252myr)의 직전인데, 이 시기에 대형 mammal이 있는줄 몰랐네 ㅋ

원문[2]은 무료로 볼 수 있는데, 본인은 지식이 없다보니 사진을 봐도 왜 암으로 판정할 수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_-

일전에 소개한 흥미로운 책인 ‘암 연대기'[3]에도 쥐라기 공룡의 암 이야기가 나오는데, 이번 케이스는 그보다도 더 오래된 것이다. 이 책[3]은 무척 재미가 있으니 일독을 권한다.

‘자연’, ‘생식’ 이런거 좋아하는 사람들과 가끔 대화를 나누다보면, 암이 무슨 현대 기계화학 문명의 부산물처럼 생각하는 사람이 있던데, 이런 고대 암 이야기를 해주면 꽤나 놀라워 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ㅋ 자연식품 먹는다고 암에 안 걸리는 게 아니니, 논리적이고 근거 중심의 의학을 생활화 할 일이다.

 


[1] https://www.facebook.com/jamaoncology/posts/1254472407943413
[2] Whitney MR, Mose L, Sidor CA. “Odontoma in a 255-Million-Year-Old Mammalian Forebear”. JAMA Oncol. Published online December 08, 2016. doi:10.1001/jamaoncol.2016.5417
[3] 내 백과사전 [서평] 암 연대기 2016년 4월 5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