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르웨이 음악가가 도시 하수구에서 찾은 초소형 운석

오스카 와일드의 작품 Lady Windermere’s Fan, Act III 달링턴 경의 대사[1] 중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we are all in the gutter, but some of us are looking at the stars.
우리는 모두 시궁창에 있소. 그러나 우리들 가운데 몇몇은 별을 바라보고 있소.

근데 이 대사 대로 정말 시궁창에서 별을 찾을 수 있는 모양이다-_-

노르웨이 출신의 기타리스트 Jon Larsen이라는 사람이 저널 Geology에 투고한 논문[2]을 이코노미스트지에서 소개[3]하고 있는데, 재미있어서 함 포스팅해본다. ㅋㅋ 원문[2]을 무료로 볼 수 있으니 필요하면 원문을 보기 바란다. 이 사람 위키피디아 페이지도 있는 걸 보면 은근 인지도가 있는 음악가인 듯.

태양계가 생성될 당시에 어느 거대행성에도 속하지 못한 물질들이 우주 먼지가 되어 여태 태양계를 떠돌아 다니는데, 이 머리카락 굵기의 초소형 운석이 지구로 떨어지는 양이 하루에 6톤에 달한다고 한다. 이런 소형 운석은 태양계가 최초 생성될 당시의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천문학자들이 수집을 하는데, 수집처는 주로 해양 바닥을 긁거나 남극의 얼음속에서 수집한다고 한다.

Jon Larsen은 재즈 연주나 각종 학회에 참석을 하기 위해 여러 도시를 방문하면서 도시 하수구에서 자석으로 자철광을 수집해왔던 모양인데, 숙련된 자가 현미경으로 관찰을 하면 초소형 운석이 대기권을 낙하하면서 표면에 생기는 주름의 모양을 통해 운석인지의 여부를 가릴 수 있다고 한다. 기타치는 사람이 왜 이런 거에 숙달되어 있는지는 초 의문이지만-_- 어쨌든 그는 최초 300kg 분량의 현탁액에서 자석으로 30kg을 추출한 다음, 이를 현미경으로 하나하나 관찰하여-_- 우주 먼지를 모았다고 한다.

그는 자신의 수집물이 우주에서 온 것인지 확인하기 위해 런던에 소재한 Imperial College 소속의 Matthew Genge를 찾아가서 성분을 분석하였고, 철분과 니켈 합금임을 확인하였다고 한다. 이들 성분은 지구 위에서는 쉽게 산화하기 때문에 지구 내에서 이런 합금은 드물다고 한다.

이런 수집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 해양바닥이나 남극에서 수집된 초소형 운석은 연대를 비정하기가 어려운 모양이다. 과거 5만년 이내에 떨어진 것이지만 퇴적물을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을 따름이다. 그러나 Larsen의 수집물은 건물이 주기적으로 청소가 되고 있는 탓에, 6년을 넘지 않는 운석이므로 떨어진 연대가 비교적 최신이라는 장점이 있다고 한다. 또 초소형 운석의 성분 변화를 통해 지구 궤도의 변화와 빙하시대와의 관계를 추적할 가능성도 있다.

근데 왜 기타리스트가 유럽의 여러 도시의 시궁창을 뒤져서-_- 운석을 찾을 생각을 했는지-_- 세상 참 요지경이라 할 수 있을 듯 하다. ㅋ

 


2017.1.26
ars technica No urban legend: Our rooftops are collecting stardust 1/25/2017, 12:34 AM

 


[1] http://www.gutenberg.org/files/790/790-0.txt
[2] M.J. Genge, J. Larsen, M. Van Ginneken and M.D. Suttle (2016) “An urban collection of modern-day large micrometeorites: Evidence for variations in the extraterrestrial dust flux through the Quaternary”, Geology, First published online December 2016, doi: 10.1130/G38352.1
[3] 이코노미스트 Finding micrometeorites in city gutters Dec 10th 2016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