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바둑개발 현황

몰랐는데, 알파고-이세돌 대전 이후에 중국과 일본에서 인공지능 바둑 알고리즘에 박차를 가하는 모양이다.

얼마전에 일본 IT기업인 Dwango가 개발을 지원한 Deep Zen Go가 조치훈 9단과 붙은 모양[1,2]인데, 최종적으로는 조치훈 쪽이 2승 1패로 이기긴 했다. 그런데 놀라운 부분은 Deep Zen Go의 하드웨어 스펙이 SBS의 보도[1]에 따르면,

    CPU는 인텔 제온 E5-2699v4 X 2socket(44core 2.20Ghz),
    GPU Titan X(파스칼 3584코어) X4,
    하드디스크는 128GB SSD+480GB SSD X 2
    메모리 128GB

라고 하니, 데스크탑으로는 비싼 수준이지만 수 백개의 CPU와 GPU를 소모하는 알파고와는 차원이 다른 스펙이 아닐 수 없다. 일부러 이런 스펙을 선택한건지는 알 수 없지만, 알파고 보다는 어떤 식으로든 계산상의 진보는 있을 것 같다. 대표 개발자 이름은 가토 히데키(加藤英樹)라고 하는데, 2009년부터 개발을 시작한 모양[3]이니 급조된 개발팀은 아닌 것 같다.

facebook에서도 바둑 AI를 연구하는 모양인데, 이름이 Darkforest라고 한다. 가시적인 성과는 없는 듯 한데, 위키피디아를 보니 나름 연구 목적으로 개발하는 듯. 뭐 페북도 AI 연구 분야에서 손가락만 빨고 있을 수는 없을 테니 뭐라도 해야겠지… ㅋㅋㅋㅋ

근래 온라인 바둑 사이트에서 엄청난 승률을 거두고 홀연히 사라지는 몇몇 아이디가 있는 모양인데, 그런 아이디들이 누구(혹은 무엇)인지에 대해 근거없는 추정이 난무[4,5]하는 것 같다. 텐센트에서 절예(绝艺)라는 바둑 AI를 개발하는 모양[2]인데, 그런 후보들 중의 하나로 예측되고 있는 듯.

타이완에서는 국립 자오퉁 대학 컴퓨터 공학과 소속의 I-Chen Wu(吳毅成) 교수가 CGI Go 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중인 듯 하다. 홈페이지[6]가 있긴 한데, 성능이 어느정도인지는 모르겠다. 뭐 아무래도 동양의 전통 보드게임이다 보니 동양 개발자들을 자극하는 심리가 어느정도 있는 듯 하다.

남한과 북한에는 각각 ‘돌바람’과 ‘은별’이 있다[7]지만 뭐…-_- 어린이 기사에게 패배한 사건[8]은 영원히 흑역사로…-_-

여러 프로그램이 있긴 하지만, 본인이 짐작하기에 전부 [뉴럴 네트워크로 과거 기보 학습]+[몬테카를로 탐색] 콤보가 알고리즘의 거의 대부분인 것 같아 보인다. 알고리즘과 방법론에 있어 근본적인 향상 없이, 하드웨어 향상과 데이터 주입으로 사람을 이겨본들 전부 overfitting에 지나지 않아서 사람을 백억번 이겨도 아무 쓸데 없는 짓이다. 예를 들어 바둑의 룰을 조금 바꿔서 19×19가 아니라 20×20으로 살짝만 바꿔도, 인간 기사는 순식간에 적응하겠지만 컴퓨터들은 몽땅 먹통이 되고 말 것이다. 결국 알파고-이세돌 경기는 이전까지 알지 못했던 뉴럴 네트워크의 가능성을 시험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지만, 나머지 인공지능 대 인간의 바둑경기는 근본적인 방법의 변화가 없다면, 인공지능 연구의 관점에서 의미 없는 이벤트다. 바둑 애호가들에게는 경기가 재미있어질테니 의미가 크겠지만 ㅎㅎ

 


2017.2.1
전자신문 일본 AI 바둑 프로그램 `딥젠고` 한국랭킹 10위권 2017.01.30

 


2017.3.20
https://news.ycombinator.com/item?id=13909135

 


2017.3.25
서울신문 박정환, 이야마에 불계승…딥젠고는 끝내기서 불계패 2017-03-21 22:52

 


2017.5.30
연합뉴스 알파고 바둑계 은퇴 선언…딥마인드 “커제 대국이 마지막 시합” 2017/05/27 18:35
역시 내 생각대로다. 계속 바둑하는 건 의미없고 더 발전된 인공지능으로의 도약을 해야 한다.

 


[1] SBS [월드리포트] 일본판 ‘알파고’, 조치훈 9단과 1대1…제3국은? 2016.11.21 08:37
[2] 전자신문 새해 세계 AI 바둑, 전쟁이 시작된다…알파고 이어 한·중·일 뛰어들어 2017.01.01
[3] 허핑턴포스트 天声人「碁」 コンピュータ囲碁の地平線 2013/7/4
[4] 조선일보 커제도 박정환도 희생자? 인터넷에 출몰한 ‘수퍼 바둑 괴물’ 2017.01.03 03:03
[5] 스포츠경향 [단독] ‘알파고’보다 무서운 놈이 나타났다…커제·박정환 연파한 절정고수 ‘절예’ 2016년 12월 04일 09:26:00
[6] http://java.csie.nctu.edu.tw/~icwu/aigames/CGI.html
[7] 지디넷 바둑 게임 AI…한국 ‘돌바람’ vs 북한 ‘은별’ 2016.03.16.11:29
[8] MBN뉴스 국내 바둑 인공지능 ‘돌바람’ 어린이 기사에 패배 2016-07-13 16:59 (자동재생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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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houghts on “컴퓨터 바둑개발 현황

  1. 오늘 알파고 소식으로 바둑계가 떠들석한 가운데 이 블로그에서도 관련된 글을 접하니 재밌네요 ㅎㅎ 그런데 인공지능 바둑 연구가 말씀한 것만큼 의미없는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이세돌 9단과 붙은 알파고의 싱글코어 버전이 이세돌9단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하고, 텐센트의 절예(혹은 형천)를 제외하면 이 수준에 이른 프로그램은 아직 없습니다. 게다가 요 며칠 사이에 최신 버전의 알파고가 탑 프로들에게 50전 전승을 거뒀으니, 다른 프로그램과는 아예 다른 세상에 사는 셈이죠. 다른 회사 입장에서는 이 차이를 메우려는 것이 의미없는 시도는 아닐 것 같습니다.
    그리고 overfitting에 대해서는 제가 잘 이해하지 못한 걸수도 있지만, 애초에 바둑이란 게임은 19×19짜리 판에서 두는 것이 기본이고, 거기서 기력을 향상시키려는 것이 개발자들의 목적일 겁니다. ‘너무나 19×19에 최적화 되어서’ 줄을 늘렸을 때 약해지는 문제는 일단 초점을 벗어난 것이 아닐까요?
    또 첨언하자면, 시중에 출시된 프로그램들은 몇 점을 깔고 두거나, 다양한 줄의 바둑판에서 둔다거나 할 수도 있습니다. 각 줄에 맞춰서 따로 학습을 진행한 건지는 잘 모르겠지만요:)

    • 알파고와 다른 머신이 그 정도로 차이가 나는 줄은 몰랐습니다. ㅎㅎ 그리고 ‘의미’가 주관적이긴 합니다만, 무엇을 목표로 보는 것인가의 차이에 따라 다를 것입니다. 바둑 경기를 이기는 머신이 목표인 것인지, 바둑판을 보고 (넓은 의미로) 생각을 하는 머신이 목표인 것인지에 따라서요.

      • 헉. 그렇군요. 정보 감사합니다. ’50연승’ 사건에 대해 조사하려고 검색을 좀 했었는데, 배경지식이 없어서 잘 몰랐습니다.

        • 그런 의미였군요. 저는 머신 러닝이 아직 개별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에 있다고 생각해서인지 ‘주어진 문제를 더 잘 풀게 된다’는 것만으로도 의미있는 발전이라고 여겼습니다. 지능에 더 다가간다는 의미에서 본다면 확실히 의미 있는 지적이었군요 ㅎ
          그리고 ‘최신 버전 알파고로 추정되는 프로그램’이라고 말하려던 것이 단정조로 이야기하고 말았네요. 일단 딥마인드 측에서 아무런 언급이 없기는 합니다. 다만 두텁지만 발빠른 기풍, 그리고 중국식 포석에 대처하는 특유의 행마법 등이 여지껏 공개된 기보와 닮아 있어서 알파고로 추정하고 있는 것이죠. 사실 거의 확실하다고 생각했었는데 아자황이 저런 이야기를 한 줄은 몰랐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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