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양자 난수 생성기

이름에 ‘양자’나 ‘퀀텀’이 들어있으면 뭔가 쓸데없이 멋있어 보이는데-_- 수 년 전 동네에서 보았던 신경통, 관절염, 고혈압, 우울증, 두통, 탈모, 당뇨 등등을 치료한다(고 주장하)중첩 양자 에너지 광고[1]가 문득 생각난다-_- 여하간 전자신문 기사[2]를 보니 꽤 흥미로운 소식이 나와 있다.

일전에 Dual_EC_DRBG에 대한 이야기[3]를 했지만,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입력이 결정되면 출력이 결정되는 장치이므로, 기본적으로 random number를 만들기 어렵다. 이 때문에 온갖 보안상의 문제가 발생하는데, 일전에 NIST에서 타원곡선에 기반한 난수 생성 알고리즘 NIST SP 800-90A를 폐기한 사태도 근본적으로 여기에서 온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몇 년전 있었던 크롬의 V8 자바스크립트 엔진의 난수 생성함수가 허술해서 논란이 되었던 사건[4]도 모두 근본적으로는 이것에 유래한다고 볼 수 있다.

근데 애시당초 하드웨어 측에서 난수를 생성한다면, 수학적인 신뢰가 보증되어야 하는 이 모든 pseudorandom number적 골치아픔이 해결될 수 있다. 그 중 한 방법으로 대기중의 노이즈를 이용하여 난수를 생성해주는 Random.org라는 사이트[5]도 있다. 예전에 해커뉴스에서 사람들이 아무렇게나 화면에 클릭하는 데이터들을 모아 이걸로 난수를 만드는 기발한 사이트도 봤었는데, 사이트 이름이 생각이 안나네-_-

여하간 본인은 QRNG에 대한 지식은 전혀 없어서 원리는 잘 모르겠지만, 이론적으로 잘 작동한다면 나름 한 분야의 혁신적인 물건이라 부르기에 손색은 없을 듯 하다. 검색해보면 이전에 제작된 QRNG들은 크기가 마우스 정도로 꽤 큰 것 같은데, 기사[2]의 사진을 보아하니 SK텔레콤에서 상당히 작은 사이즈로 개발한 모양이다.
915668_20170122152204_028_0002
이 정도면 어지간한 하드웨어에 다 기본장착을 할 수 있을 듯 하다. 생산단가만 낮다면 거의 대부분의 휴대폰과 IoT 기기에 장착되어 나름 보안성을 얻을 수 있을 법해 보인다.

 


2017.6.20
전자신문 SK텔레콤, 양자암호통신 ‘장거리 전송’ 성공 2017.06.19

 


[1] http://zariski.egloos.com/2428148
[2] 전자신문 SK텔레콤, 양자정보통신 상용화···초소형 양자난수 생성기(QRNG) 세계 첫 개발 2017.01.22
[3] 내 백과사전 내가 이해한 Dual_EC_DRBG 백도어 2014년 1월 3일
[4] TIFU by using Math.random() By Mike Malone
[5] https://www.random.org/

Advertisements

3 thoughts on “SK텔레콤의 양자 난수 생성기

  1. 정확히 무슨 방식인지는 몰라도 요새는 하드웨어 난수 생성기가 꽤 많은 칩들에 기본으로 들어가고 있는데 얼마나 쓸모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인텔은 아이비브리지부터, AMD는 이제 출시될 젠부터 내장돼있고(rdrand), ARM 호환 칩들도 본가에는 없지만 꽤 많이 들어가 있는 모양이더군요.
    http://stackoverflow.com/questions/39390076/is-there-a-arm-processor-support-on-chip-hardware-random-number-generator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