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챗봇(chatbot) 일람

무릇 고객상담이란 대체로 비슷한 질문을 반복적으로 받는 일이다보니 자동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레이몬드 챈이 제품지원을 했던 일화[1]를 생각하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런걸 열심히 연구해야 할 듯 ㅋㅋ

금융권에서 최초로 챗봇을 도입한 회사[2]는 핀테크 벤처로 유명한 ‘8퍼센트’로 알고 있다. 국내 금융권에서 공식적으로 쓰이는 챗봇으로

8퍼센트의 에이다 (페이스북) [2]
라이나생명 챗봇 (카카오톡) [3]
동부화재의 프로미 챗봇 (카카오톡) [4]
NH농협은행 금융봇 (카카오톡) [5]
대신증권의 벤자민서비스 (자체앱) [6]

이 있다고 한다.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 서비스 플랫폼 상에서는 접근성이 쉬운 대신, 개인정보 유출문제 때문에 맞춤형 상담이 어렵고 일반적 정보만을 전달한다. 반면에 자체앱내 통신을 이용하면 개인정보에 기반한 맞춤형 상담이 가능하지만, 대중적 접근이 어렵다. 한국일보 기자의 금융챗봇 사용기[7]를 보면 기자는 전반적으로 불만족한 것 같다. ㅎㅎㅎ 다만 대신증권의 서비스는 출시한지 너무 최근이라 한국일보의 기사[7]에 나오지 않는다. 본인이 짐작하기에는 8퍼센트의 ‘에이다’가 기술적으로는 제일 우월한 것 같다. 이름만 딱 들어봐도 최초의 프로그래머인 Ada Lovelace의 이름을 딴게 딱 공돌스러운 사람들이 만든 티가 나지 않나?

 


한편, 본인은 ‘해커돌(ハッカドール)‘[8]이라는 일본의 오타쿠 전문 news aggregator를 자주 본다. 여기서 메신저 ‘라인‘ 플랫폼으로 주식/경제 챗봇인 九十九蘭(つくも らん)[9]을 광고하던데, 역시 오타쿠 타겟이라 그런지 캐릭터 설정이랑 전용 성우까지 지정돼 있다 ㅋㅋㅋ 九十九蘭과 대화하는 방법은 린나와 대화하는 방법[10]과 동일하다. 주식회사 QUICK이라는 회사가 운영하는 것 같다.

‘라인’ 상에서 九十九蘭에게 요즘 폭망해가고 있다[11]는-_- 도시바의 주가를 물어봤는데, 무려 1997년 주가를 물어도 금방 찾아준다. 20년전의 백데이터를 친절하게 꺼내주다니 공짜 치고는 너무 친절한 챗봇이 아닐 수 없다. ㅎㅎㅎ 다만 외국 회사는 안 되고 일본내 회사만 되는 것 같다.

여하간 일본내 금융 챗봇이 더 없나 검색해보니 친절하게도 누가 일본내 챗봇 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놓은 사이트[12]를 운영하고 있었다! 운영자에게 심심한 감사를… ㅎㅎ 이 사이트[12]에 따르면

AEON의 イオンカード(AEON 카드)
Financial Agency의 フィナンシャルエージェンシー(파이넨셜 에이전시)
라쿠텐의 楽天カード(라쿠텐 카드)
あいおいニッセイ同和損保
JAバンク

가 있다고 하는데, 모두 ‘라인’ 계정이다. 직접 말을 걸어보니 챗봇이 아니고 그냥 홍보 메세지만 전달하는 계정이었다-_- 젠장-_- 접속 안 하느니만 못하다. 차라리 린나가 낫겠구만-_-

 


2017.3.3
아이뉴스24 [체험]대신證 AI 챗봇 ‘벤자민’…일취월장 신기하네 2017년 03월 02일 오전 06:00
벤자민 성능이 괜찮은 듯?

 


2017.3.5
九十九蘭에게 ‘뭐 재미있는거 없나요?’라고 물으니, 한가하냐고 그러더니, 좋아하는 현이 있냐고 묻는다. 후쿠오카 현이 좋다고 하니 후쿠오카 현에 소재한 각종 기업을 소개해 준다. 헐…. 챗봇의 성능이 상당히 좋은데?

반면에 8퍼센트의 ‘에이다’에게 ‘뭐 재미있는 거 없나요?’라고 물으면 못 이해했다고 말한다. 성능면에서 약간 아쉽다. [3,4,5]의 챗봇들은 어떻게 대화를 시작해야하는지도 모르겠다. 카카오톡에 글자를 입력하는 창이 뜨지도 않는다.

 


2017.3.7
세계 챗봇 생태계 분석

 


2017.3.9
지디넷 AI시대 기대주 챗봇, 정말 쓸 만한가요? 2017.03.08.13:36

 


2017.3.29
focusnews [체험해보니] 11번가 인공지능 챗봇 ‘바로’…기대치에 미흡 2017-03-29 17:28
국내 론칭하는 챗봇 수준이 다 이런 식이다. 제대로 된 성능은 없으면서 광고 효과만 노리고 있는 듯.

 


2017.6.8
파나소닉에서 만든 챗봇 유이(結)[13]를 써 봤는데, 웹브라우저 상에서 즉시 채팅이 가능하다. 다시 방문하면 과거 대화 기록이 그대로 남아 있네… 옆쪽의 캐릭터가 움직이니 좀 대화하는 실감이 나는 듯 한데, 성능은 그저 그런 듯 ㅋㅋ それじゃあ、何の映画が好きですか?라고 물어도 最近、見た映画がありますか?라고 물어도 대답이 같구만 ㅎ 근데 일러스트는 좋다-_-

 


[1] 내 백과사전 윈도우즈 개발자의 제품 지원 요령 2016년 7월 4일
[2] 전자신문 금융권 최초 AI `챗봇` 등장…P2P업체가 해냈다 2016.07.10
[3] 연합뉴스 라이나생명, 카카오톡 ‘챗봇’으로 보험 업무상담 2016/11/22 14:23
[4] 뉴스와이어 동부화재, 손보업계 최초 ‘프로미 챗봇’ 서비스 실시 2016-12-19 10:02
[5] 뉴스와이어 머니브레인, 금융권 최초 NH농협은행에 챗봇 서비스 ‘금융봇’ 공급 2016-11-01 16:30
[6] FNTIMES 대신증권, 업계최초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출시 2017-02-20 09:44
[7] 한국일보 챗봇, 간단한 질문에 엉뚱한 답변… 아직은 어수룩한 인공지능 2016.12.21 04:40
[8] http://hackadoll.com/
[9] http://ir-roid.com/character/0919
[10] 내 백과사전 りんな : 일본 마이크로소프트 채팅 봇 2016년 9월 15일
[11] 한겨레 도시바, 3·11 참사 여파로 창사 최대 위기 2017-02-15 17:24
[12] https://chatbot-list.userlocal.jp/?category=14
[13] http://club.panasonic.jp/special/yui/chat.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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