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붐에 잘 나가는 Nvidia와 다가오는 Intel의 위기

20170225_wbc028이코노미스트지에 Nvidia와 Intel의 대조적인 상황에 대한 기사[1]가 실려있다. 기사가 흥미로워서 블로그에 써야겠다 싶었는데, 쓰기 시작하고 보니 사실 이쪽에 관심있는 사람은 거진 다 아는 이야기 같긴 하다-_- 시작하자마자 글 쓰는게 후회되네-_-

우측 그래프에도 나와 있지만, 2012년부터 2016년까지 CPU의 글로벌 판매량 변화는 큰 차이없고 2015년까지는 GPU도 비슷했는데, 2016년에 들어와서 GPU의 판매량이 폭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덕분에 엔비디아의 주가는 작년동안 네 배(!)나 뛰었다고 한다. ㄷㄷㄷ 이런 주가 소식은 꼭 지나고 나면, 왜 이 생각을 못했지 하는 아쉬움만…. ㅋㅋㅋㅋㅋ

쓸데없는 노파심에 덧붙이지만, 참고로 우측 그래프 제목은 옛날에 인기있었던 이 구역 신참들(New Kids on the Block ㅋㅋㅋ)의 패러디인데, 이코노미스트지가 이런 아재 개그를 하다니-_-

엔비디아는 2008년 금융위기때 회사가 거의 망할 뻔한 모양이었는데, 때마침 헤지펀드들의 복잡한 모델 계산이나 날씨 시뮬레이션등과 같은 수요의 증가로 위기를 모면했던 모양이다. 이 시기에 이런 종류의 병렬계산에 대한 수요로 CUDA라는 플랫폼을 만들었다고 한다. 이게 이런 종류의 작업에 꽤 유용한 듯. 덕분에 세계적으로 GPU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이 시기에 엔비디아의 수입에 큰 일조를 하고 있다.

AI와 클라우드 컴퓨팅의 붐으로 병렬처리의 수요가 늘고 있는 반면에, 중앙연산처리의 수요는 거의 한계에 다다르고 있는게 아닐까 싶다. 현재까지의 인텔은 매우 잘 나가고 있지만, 이제 집적도도 한계에 다다르고 있고 요구되는 연산이 점점 특정 CPU 아키텍쳐에 덜 의존하여 분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므로 전망은 비교적 어두운 것 같다. 참고로 인텔의 2016년 영업이익은 129억 달러[2]로, 삼성전자가 폰, 가전과 반도체를 합쳐 버는 290억 달러[3]의 절반 정도이다. (엔비디아의 2016년 영업이익은 42.8억달러[4])

일전에 초고속 매매 이야기[5]의 사례도 있듯이, 이런 독특한 종류의 반도체 수요를 맞추기 위해 ASIC 시장이 근래 커지고 있는 모양이다. 다만 ASIC은 소프트웨어로 구현해야 할 논리를 하드웨어로 구현했기 때문에, 전력소모가 적고 속도가 빠르지만 수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다. 그래서 그런 단점을 보완하는 FPGA 시장도 커지는 것 같다. 인텔도 돌파구를 찾기 위해 Altera라는 FPGA 제작 회사와 Nervana Systems라는 인공지능 연구 회사를 사들였다고 한다. 인텔이 이 회사들로 뭘 할런지는 앞으로 추이를 지켜봐야 할 듯. ㅋ

어쨌든 웨어러블이든 홈 오토메이션이든, 각종 컴퓨터들이 환경 전반에 박혀서 서로 통신과 계산을 하는 세상이 올 것은 확실하므로, 단일 CPU에 대한 계산 의존도는 점점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한다. 미래가 어떻게 바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ㅋ

 


2017.6.14
지디넷 비트코인 폭등에 그래픽카드 ‘품귀’…판매량 3배↑ 2017.06.14.15:43

 


2017.6.20
비트코인, 이더리움 가상 화폐 채굴 규모도 남다른 대륙 영향으로 그래픽카드 품귀현상!! by 더피시방

 


[1] 이코노미스트 The rise of artificial intelligence is creating new variety in the chip market, and trouble for Intel Feb 25th 2017
[2] https://www.intc.com/investor-relations/ ….
[3] 연합뉴스 ‘반도체 호황’ 삼성전자, 작년 영업이익 29조원…역대 두번째(종합3보) 2017/01/24 15:30
[4] http://investor.nvidia.com/financials-statements.cfm
[5] 내 백과사전 초고속 매매 High-frequency trading 2013년 10월 18일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