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차량 동역학 및 제어 연구실에서 제작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 영상

2017 서울모터쇼[1]가 오늘 개막한 모양인데, 자동차에 무지한 본인으로는 모터쇼 하면 레이싱걸을 보는 재미로-_- 가본 기억이 있다. ㅋㅋㅋ

지디넷 기사[2]에 2017 서울모터쇼에서 공개한 서울대학교에서 개발한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 주행 영상이 올라와 있다. 영상의 길이는 12분 51초.

물론 자율주행 기술이 대단히 어렵다는 것은 알고 있으나, 교차로 신호를 스스로 감지하지 못한다던지, 수동으로 제어하는 부분이 지나치게 많아 보여서 꽤 아쉬운 부분이 많다. 영상의 10분 경에 공사현장을 인식하지 못해서 수동으로 조작하는 부분에서는 아직 자율주행 기술이 갈 길이 멀다는 걸 느낄 수 있다. 일전에 유노가미 다카시의 저서[3]에서도 나오지만, 60%에서 80%로 올리는 것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80%에서 98%로 올리기 위해서는 엄청난 노력이 필요하다. 하물며 자율주행은 사람 목숨이 달려 있으니 99%에서 99.999%로 올려야 하는데, 이것은 참으로 갈 길이 멀다는 것을 시사한다.

2월 20일자 한겨레 기사[4]에 따르면, 국내 자율주행 허가를 받은 자동차는 총 13대라고 한다. 교통안전공단에서도 연구하는 줄 몰랐네-_- 네이버도 연구하는 듯 한데, 검색해보니 홍보영상[5]은 있어도 실제 주행 영상은 없는 듯…

유튜브에 현대 아이오닉의 자율주행 영상[6]이 있는데 상당히 훌륭하다. 이쪽은 서울대학교의 자동차 보다 훨씬 성능이 좋은 것 같다. 영상[6]의 자동차가 위 허가 목록에 없어 이상하다고 생각했더니 촬영지가 미국이었다. ㅎㅎ

 


[1] http://www.motorshow.or.kr/
[2] 지디넷 ‘양산차 근접’ 서울모터쇼 등장 자율차 타보니 2017.03.31.18:06
[3] 내 백과사전 [서평] 일본 전자.반도체 대붕괴의 교훈 2015년 8월 7일
[4] 한겨레 네이버도 구글처럼…자율주행차 도로 달린다 2017-02-20 22:41
[5] https://www.youtube.com/watch?v=gnHXR08DmOA
[6] https://www.youtube.com/watch?v=UjuR_d5LhM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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