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o : 인터넷 수학 현자

John Baez 선생의 구글플러스[1]를 보니 흥미로운 이야기를 소개하고 있다.

수학도라면 Math StackExchange를 대부분 알 듯한데, 사용자 사이의 수학 질문 답변 사이트이다. MathOverflow와 함께 잘 알려져 있다. 일전에 이 사이트를 통한 부정행위 이야기[2]를 한 적도 있다 ㅋㅋ

Math StackExchange에 Cleo라는 아이디의 사용자가 있는 모양인데, 그 본인의 프로필[3]에 따르면 성별은 여성이고, 정신적인지 육체적인지 모르겠지만 어딘가 장애를 가지고 있어 긴 대화를 할 수 없다고 한다. 근데 가끔 열라 어려운 적분 문제를 묻는 사람에게 아무런 설명없이 정답만 딱 하고 던져주는 사람이라고 한다-_- 덕분에 상당한 수의 팬(!)을 가진 모양. ㅋㅋㅋ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displaystyle \int_{0}^{1}\frac{\ln^3 (1+x) \ln x}{x}dx의 closed form을 알려달라고 질문을 했는데 Cleo가

\displaystyle \begin{gathered}\frac{\pi^2}{3}\ln^2 2 - \frac{2}{5}\ln^5 2 + \frac{\pi^2}{2}\zeta (3)+ \frac{99}{16}\zeta (5) \\ - \frac{21}{4}\zeta(3) \ln^2 2 - 12 \text{Li}_4\left(\frac12\right)\ln2-12 \text{Li}_5\left(\frac12\right) \end{gathered}

라고 정답만 썼다![4] 왜 정답인지 다른 사람의 댓글에 설명이 있긴 한데 귀찮아서 본인은 안 봤다. ㅋ 참고로 Li는 Polylogarithm이다.

뭔가 미스테리함을 자아내는 인터넷 현자 같은 느낌이 든다. ㅋㅋ 라마누전이 현대에 태어나서 웹서핑을 한다면 이런 사람 같아 보이지 않았을까 싶다. ㅎㅎ

 


[1] https://plus.google.com/+johncbaez999/posts/9mCF43cqvSn
[2] 내 백과사전 Math StackExchange 수학시험 부정행위 사건 2012년 12월 15일
[3] https://math.stackexchange.com/users/97378/cleo
[4] https://math.stackexchange.com/questions/908108/how-to-find-large-int-01-frac-ln31x-ln-xx-mathrm-dx/908325#908325

Advertisements

4 thoughts on “Cleo : 인터넷 수학 현자

    • 모르겠습니다. 본인의 프로필에 있는 ‘medical condition’ 때문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디서 어떻게 수학공부를 해 온 건지 어쨌든 신비로운 사람이네요.

  1. 굉장히 흥미로운 이야기라서 몇 개의 질문을 더 보았는데, 그/그녀에게 회의적인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Nobert라는 아이디를 쓰시는 https://math.stackexchange.com/questions/562694/integral-int-11-frac1x-sqrt-frac1x1-x-ln-left-frac2-x22-x1/563063#563063 이 글에서의 유저분은 Cleo의 첫 답변을 본 적이 있냐는 식으로 물어보네요. 개인적으로는 정보가 아예 없는 것보다는 답이라도 있는 게 낫지 않느냐는 의견에 동의합니다만;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