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카오스 멍키 – 혼돈의 시대, 어떻게 기회를 낚아챌 것인가

카오스 멍키 – 혼돈의 시대, 어떻게 기회를 낚아챌 것인가
안토니오 가르시아 마르티네즈(저자) | 문수민(역자) | 비즈페이퍼 | 2017-10-15 | 원제 Chaos Monkeys (2016년)

 


원제가 Chaos Monkeys인데, 버클리 물리학과 출신인 저자 Antonio García Martínez가 골드만 삭스에서 퀀트로 일하다가 그만두고, AdGrok라는 스타트업을 창업한 후, 자신의 회사를 트위터에 매각하고, 다시 페이스북에서 일하다가 그만두기까지, 대략 4년간 자신의 여정을 기록한 책이다. 홈페이지[1]를 보니 자기 책 광고 열심히 하는 듯 ㅎㅎ 퀀트 – 창업가 – 제품 매니저 – 작가로 이어지는 나름 독특한 커리어 변화인 듯 하다.

저자가 글빨이 좀 있어서 설명을 재밌게 잘 하고, 같이 일하던 사람을 열라게 깐다-_- ㅋㅋ 저자가 이런저런 지식도 많고 좀 똑똑한 것 같은데, 다른 사람이 능력이 있는지 없는지를 잘 알아보는 것 같아 보인다. 저자가 물리학과 출신이라는데, 글빨로 봐서는 왜 처음부터 작가를 안 한 건지 궁금하구만 ㅋㅋ 글빨로 자기 스타트업 AdGrok를 홍보하는 부분[2]과 페이스북의 내부사정을 묘사한 부분[3]을 본 블로그에 인용해 두었으니, 독서를 할지 말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하다. ebook으로 봐서 인용한 부분의 실물 페이지 위치는 알 수 없다.

이 책의 광고문구를 대충보니 책 마케팅 포인트가 실리콘 밸리의 몰랐던 내부 사정과 스타트업 업계 사정을 알 수 있다는 거에 중점을 두는 듯 한데, 책의 앞부분 절반 정도는 골드만 삭스에서 스타트업 창업까지의 여정이지만, 나머지 절반은 페이스북 사내 이야기라서 좀 거리가 있다.

책의 뒷부분에는 광고 테크에 관한 기술적 내용이 조금 나오는데, 본인이 광고 테크에 대해 전혀 문외한이라 SSP, programmatic buy 등과 같은 개념은 처음 들었다. 특히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해서 띄우는 순간, 실시간 초고속 프로그램 경매로 어느 광고를 띄우는지 결정하는 부분은 나름 신세계였다. 나름 참고할만한 웹사이트가 몇 개[4,5,6,7]있으니 읽어볼만 하다. ‘플래시 보이스‘[8]가 떠오르는데, 저자도 이 책을 언급한다. 그 밖에 쿠키를 사용한 익명화 사용자 추적을 통해 사람 집단을 범주화 한다든지, 광고 테크에 대한 재미있는 기술적 이야기가 꽤 있다.

저자가 트위터와 페이스북 중 어느 회사로 갈지 갈등하는 부분은 재미있다. 저녁식사를 제공하지 않는(즉, 야근이 없는) 트위터와 화장실에서 똥싸면서-_- 노트북으로 코딩하는 페이스북을 비교하면서, 저자는 페이스북에 비전이 있다고 생각하고 페이스북을 선택한다. 한국인 같으면 워라벨을 이유로 거의 대부분 트위터를 선택할텐데, 뭔가 사고방식이 비범하다고나 할까. ㅎ

개인적으로, 너무 많아진 책의 보관이 쉽지 않은 탓에 ebook으로 보는 것을 선호하는데, 알라딘에서는 ebook을 팔지 않아 리디북스[9]에서 구입하여 보았다. 리디북스 앱으로는 처음 읽는데 리디북스가 전자책만 전문으로 파는 회사여서 그런지, 사이트 전체가 https로 돼 있고 인터페이스가 여타 전자책 앱들과 달리 훌륭하다. 다른 서점들에서 전부 제공되는 전자책에 추가 10% 할인만 있었어도 리디북스로 갈아탈건데 안타깝다. ㅋ

창업이나 엔젤 투자에 관심이 있다면 볼만하겠지만, 미국 사정이라서 별 도움은 안 될 듯 싶다. ㅋㅋ 광고 테크에 관심이 있다면 볼만할 지도 모르겠다. 테크 업계에 관심이 있으면 전반적으로 심심풀이로 볼만할 듯 하다. 저자의 글빨이 좀 있고, 역자가 나름 찰지게 잘 번역해서 재미있다.

 


2018.5.26
digiday GDPR mayhem: Programmatic ad buying plummets in Europe MAY 25, 2018

 


[1] http://www.antoniogarciamartinez.com/
[2] 내 백과사전 스타트업이 주목받는 법 2018년 1월 18일
[3] 내 백과사전 2011년 페이스북의 내부 분위기 2018년 1월 25일
[4] Programmatic buying 101 (slideshare.net)
[5] 어떻게 디스플레이 광고가 노출되는가(Introduction to Ad Serving) (heyjunbro.wordpress.com)
[6] 디지털 시장의 혁신적 광고 기법, 프로그래매틱 바잉 : Innovative Ad tech of Digital market, Programmatic Buying (ewhabrandcommunication.wordpress.com)
[7] 초보자를 위한 온라인 광고 용어 정리 : 애드익스체인지, SSP, DSP, 애드 네트워크 (gobooki.net)
[8] 내 백과사전 [서평] 플래시 보이스- 0.001초의 약탈자들, 그들은 어떻게 월스트리트를 조종하는가 2014년 10월 7일
[9] 카오스 멍키 (ridibooks.com)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