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alc : 웹기반 토탈 수학 관리 플랫폼?

스테인 선생의 구글플러스[1]에서 CoCalc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런 서비스가 있는 줄 처음 알았다. 위키피디아를 보니 론칭한지 5년이나 됐네-_-

근데 이게 무슨 서비스인지 한마디로 설명하기 곤란한 것 같다. 홈페이지[2]의 설명을 대충 보니 수학 문서작업을 할 수도 있고, 공동 저술을 할 수도 있고, 여러가지 CAS 언어 기반으로 계산도 할 수 있고, 교사가 학생들에게 숙제 같은 것도 배포할 수 있는 교육용 툴로도 쓸 수 있는 것 같다. 완전 수학의 짬뽕 토탈 솔루션이네-_- 간단한 소개가 유튜브 영상[3]으로도 있다.

독특한 기능으로, 타임라인이라는 것이 있어서 편집하는 모든 중간 과정이 기록되고 어느 부분이든 복구가 되는 듯 하다.

앞으로 좀 더 네트워크의 속도가 빨라진다면, 개인용 컴퓨팅 환경은 OS와 저장 공간에 독립적인 웹베이스로 갈 것 같은데, 정말 스테인 선생의 백년지대계 같은 느낌이다. 근데 수학 저변인구가 그리 크지 않다는 걸 감안한다면, 과연 수익성이 얼마나 있을까 싶기도 하다. ㅎㅎㅎ 아무래도 수익성을 생각한다면 교육 플랫폼 쪽으로 나가야 할 것 같기도 하다.

 


[1] https://plus.google.com/u/0/115360165819500279592/posts/9CE6y4w99aG
[2] https://cocalc.com/
[3] An overview of CoCalc (youtube 9분 1초)

2 thoughts on “CoCalc : 웹기반 토탈 수학 관리 플랫폼?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