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60년대 이전의 회화에서 보랏빛이 드문 이유?

이코노미스트 에스프레소[1]에서 흥미로운 논문[2]을 소개하고 있던데, 나도 이에 관해서 왠지 블로그에 쓸 말이 많을 듯 하여 포스팅해봄. ㅋㅋ

Allen Tager라는 사람이 1860년대 이전에 그려진 139,892점의 회화 작품을 조사하여, 그 중 0.06%만이 violet을 이용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violet은 19세기 들어 인상파 화가들에 의해 비로소 활발히 쓰이게 된 모양이다. 이코노미스트지[1]에 첨부된 이미지는 아마 모네의 작품 같은데, 무슨 작품인지는 잘 모르겠음.

갑자기 이 대목에서 violet과 purple의 차이가 궁금해지는데, 논문[2;p263]에서도 설명이 있고, 동일한 설명이 위키피디아 Violet 항목에도 있다. violet은 빛으로 만든 spectral color들 중에서 한 군데의 위치를 차지하는 단일 파장의 색을 가리키고, purple은 빨강과 파랑의 혼합색을 가리킨다고 한다. 뭐 한국어로서는 이 둘을 구별하지 않으니, 좀 와닿지는 않구만.

보라색이라 하니 Seth Godin의 ‘보랏빛 소가 온다‘라는 책[3]을 읽은 기억이 나는데, 책 내용 자체는 전통적인 광고전략이 아닌 독특한 점을 부각하는 입소문 마케팅을 활용하라는 내용의 경영서적이다. 위키피디아에 있는 이 아저씨 사진을 보니 보라색 넥타이를 매고 있던데, 보라색을 엄청 좋아하는 듯. ㅋㅋ 여하간 책 제목에서 함유하는 바와 같이, 보랏빛이 자연계에서 그리 흔치는 않은 색인 듯 하다. 그래서 옛날 화가들이 별로 안 썼을 수도 있을 듯 하다.

논문[2]의 저자는 이런 현상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세 가지 가설을 설명하고 있다. 첫째, 과거에는 보라색 염료가 귀했다. 둘째, 지구 환경이 변하여 생물군이 변했다. 셋째, 인간이 색을 인지하는 능력이 증대했다. 헐… 내가 보기에는 굳이 셋 중에 하나를 고르라면 첫째 설명이 가장 현실적이다-_-

일전에 읽은 언어학자 기 도이처 선생의 책[4]과 Neil Smith 선생의 책[5]이 떠오르는데, 색을 가리키는 단어가 문화권별로 계층화되어 있어, 점진적으로 생성된다는 Brent Berlin 선생과 Paul Kay 선생의 저서[6]에 나오는 이론이 소개되어 있다. 이 논문[2]에서도 그 책[6]을 언급하고 있다. 근데 진짜 이거랑 관련이 있긴 한가? violet이라는 단어가 19세기에 비로소 생겼으면 모를까. 지금 검색해보니 violet의 어원은 12세기 중세 프랑스어 violete 에서 왔다고 돼 있다.[7] purple은 9세기 라틴어 purpura에서 온 모양[8]이다.

뭐 여하간 일전에 과거 회화작품으로 대기오염을 추정하는 이야기[9]도 했지만, 미술관에서 회화작품 감상할 때, 뭔가 아는 척-_-하며 즐길 수 있는 썰(?)이 풍부해져서 좋긴 하다. ㅋㅋㅋ

.


2019.2.5
그냥 보라색 물감이 과거에는 비쌌다는 설명[10]이 더 설득력 있구만.

.


2019.4.2
Difference between ‘violet’ and ‘purple’ (jakubmarian.com)

.


[1] 이코노미스트 에스프레소 Kind of blue: science of colour Oct 27th 2018
[2] Tager, Allen. (2018). Why was the Color Violet rarely used by Artists before the 1860s?. Journal of Cognition and Culture. 18. 262-273. doi:10.1163/15685373-12340030.
[3] 보랏빛 소가 온다 – 광고는 죽었다 세스 고딘 (지은이), 이주형, 남수영 (옮긴이) | 재인 | 2004-02-28 | 원제 Purple Cow (2002년)
[4] 내 백과사전 [서평] 그곳은 소, 와인, 바다가 모두 빨갛다 : 언어로 보는 문화 2012년 5월 3일
[5] 내 백과사전 [서평] 언어, 바나나, 보노보 : 언어학의 문제와 퍼즐 그리고 논쟁 2012년 8월 16일
[6] Berlin, B., & Kay, P. (1969). Basic Color Terms: Their Universality and Evolu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7] violet (n.) (etymonline.com)
[8] purple (n., adj.) (etymonline.com)
[9] 내 백과사전 거장의 그림을 통한 과거 대기오염 측정 2014년 4월 10일
[10] Why is purple so rare a color in flags? (reddi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