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Mathematics 4.0

지인이 알려줘서 알게 된 사실인데, 윈도우즈 OS용 sage도 배포되고 있었다. 헐… 초 몰랐다. 예전에는 윈도우즈 용이 없어서 윈도우즈에서는 sage를 간접적으로만 쓸 수 있었는데, 나름 활용성이 높아지지 않을까 싶다. 근데 본인은 이제 maple에 너무 익숙해져서 바꾸기 힘들다-_-

마찬가지로 지인이 알려줘서 알게 된 사실인데-_-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윈도우즈 OS 플랫폼의 계산기를 만들어 배포하고 있는 줄 처음 알았다. 이름하여 Microsoft Mathematics인데, 가장 최근 버전이 2011년에 배포된 버전 4.0이다. 물론 freeware이다. 꽤 오래된 소프트웨어 인 듯 한데, 왜 여태 몰랐지??? ㅋ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1]에서 다운로드 가능하다.

나름 symbolic calculation도 가능해서 (x+y)^{12}의 전개나 \sqrt{7-4\sqrt{3}}-(2-\sqrt{3}) 같은 것도 계산해준다. 간단한 3차원 그래프도 그려주고 마우스로 회전도 가능하다. 오오!! 본인이 어릴 때는 mathematica에 이 기능이 없어서, 이것 때문에 maple에 매료되었었다. ㅎㅎ 행렬 계산이나 간단한 통계처리도 가능하다.

위키피디아의 CAS항목을 보니, 아마 사용자 프로그래밍이 안돼서 완전히 CAS로서 대접은 못 받는 듯 하지만, 여하간 가벼운 계산은 거진 대부분 될 듯 하다.

근데 일전에 본 하트의 방정식[2]을 그려보니 너무 복잡해서 못그리겠다-_-고 에러메세지가 나온다. 이런 걸 무료소프트웨어로 그리려면 sage나 일전에 이야기한 surfer[3] 같은 걸 써야할 것 같다. 아무래도 이걸로 실전적 계산은 좀 힘들듯 하다. 프로그램이 꽤 가벼운데, 학교 선생님들이 간단한 계산들을 손으로 하기 귀찮을 때 유용할 듯. ㅎㅎ 간단한 계산은 geogebra도 유용하지만 약간 용도는 다르니, 섞어 쓰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하다.

.


[1] Microsoft Mathematics 4.0 (microsoft.com)
[2] 내 백과사전 하트의 방정식 2011년 1월 26일
[3] 내 백과사전 SURFER : 삼차원 음함수를 그래프 그리는 프로그램 2015년 2월 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