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ox : 음성으로 적외선 리모컨 신호 제어

양주동 선생의 불멸의 쾌작인 ‘문주반생기'[1]에 따르면, 횡보 염상섭이 동경유학시절에 원고료를 받은 날 바로 친구와 술마시는데 돈을 다 써버린 나머지, 다음 돈을 벌 때까지는 생계유지비조차 없어, 최소한의 에너지 소모를 위해 맥주병에 오줌을 채우며-_- 방바닥에 누워 지냈다고 하다. 그의 벽에 써 놓은 표어는 바로 동즉손(動卽損 – 움직이는 것은 즉 손해)이었으니, 과연 귀차니스트의 표상이라 할만 하다. ㅋㅋㅋㅋ

나도 횡보 염상섭 선생의 ‘동즉손’ 정신을 이어받아-_- 리모컨으로 뭔가를 제어한다는 거 자체가 초 귀찮아서, 음성으로 에어컨을 제어할 수 없을까 궁리하다가 이리저리 검색해보니, mBox라는 물건[2]을 팔고 있었다. 스마트 스피커랑 연동이 돼서 음성명령을 하면 IR리모컨 신호를 뿌려주는 기기다. 외양은 한 변의 길이가 5cm정도의 정육면체 처럼 생겼다.

사실 스마트 스피커랑 연동해서 IR 신호 쏘는게 그리 어려운 기술은 아닐 듯 하고, 해외 제품도 꽤 있어서 예전부터 나도 구현해보고 싶었는데, 쉽지 않았다-_- 전자부품 사이트에서 라즈베리 파이GPIO에 연결하는 IR 수신기랑 송신기를 구입해가지고 이리저리 시도해봤는데, 지식부족으로 실패한 경험이 있다ㅠㅠ 젠장-_- 검색해보면 회로이론에 지식이 있는 사람들은 이미 각자 알아서 구현하여 잘 쓰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삽질을 불필요하게 만드는 이런 반가운 물건이 나왔으니, 얼른 구매하지 않을 수 없다. 나온지 꽤 된 듯 한데, 여태 모르고 있었네. ㅎㅎ

여하간 집이랑 사무실에 각각 쓰려고 mBox 두 개를 구입해 봤다. 사양상 아마존 에코[3], 구글 홈[4], 네이버 클로바[5]와 연동이 된다고 되어 있다. 근데 시험해보니 네이버 클로바와는 매우 잘 작동하는데, 아마존 에코로 도무지 작동되지 않았다. 스킬 등록하려면 enable skill창에 HK네트웍스에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아무리 용을 써도 로그인이 안 된다… 젠장. 결국 사무실에서는 그냥 음성인식 없이 휴대폰으로만 제어하기로 함.

집에서는 네이버 클로바로 제어하는데, 대단히 잘 작동한다. 리모컨을 여러 개 등록할 수 있어서, 이거 하나로 TV, 에어컨이 모두 제어된다. 천정 에어컨도 제어되는걸 보면, 사방팔방으로 IR신호를 뿌려주는 듯 하다.

추가 구성품으로 플러그[6]도 하나 샀는데, 네이버 클로바를 이용해 음성명령으로 플러그에 전원을 넣었다가 차단했다가 할 수 있다. 근데 플러그는 몸통이 너무 커서 멀티탭에 꽂으면 양 옆의 구멍에 꽂는데 방해된다.

구글 홈으로는 굳이 연동할 필요가 없어서 안 해 봤음.

전압/전류는 5V 1A를 사용하고, 마이크로 5핀 usb충전기로 전원을 넣으면 된다. 기본 구성품에 usb충전기가 없는데, 폰 몇 번 바꾸면 남아 도는게 충전기라..-_- 문제는 없을 듯 하지만, 혹시나 여분의 usb충전기가 없는 분들은 별도로 준비해야 할 것이다.

IR 리모컨은 어지간한 대기업 제품이면 기본 등록만으로 다 되지 않을까 싶은데, 혹시나 목록에 없는 리모컨 신호가 필요한 경우, IR 리시버도 달려 있어서 학습이 가능하다고 돼 있다. 근데 본인이 가진 제품은 전부 LG 리모컨 호환 제품들이라 이 기능은 안 써 봤음.

누워서 음성명령으로 플러그에 전원 넣고, TV 켜서, TV에 달린 크롬캐스트를 구글 홈으로 제어하면서 유튜브를 보니 쓸데없이 시간 잘 간다-_- 여하간 방안의 조명, TV, 에어컨, 플러그까지 몽땅 꼼짝도 안하고 누워서 제어가 되니 초 편하네. 그야말로 ‘동즉손’이다 ㅋㅋㅋㅋㅋㅋ

.


[1] http://zariski.egloos.com/2570557
[2] mBox (hknetworks.kr)
[3] 내 백과사전 아마존 에코로 선풍기 음성 제어 ㅋㅋ 2018년 4월 7일
[4] 내 백과사전 구글 홈 간단 사용기 2018년 9월 21일
[5] 내 백과사전 네이버 wave 사용 소감 2018년 9월 8일
[6] S플러그 (hknetwork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