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디코노미에서 부테린과 루비니의 설전?

분산경제포럼(Deconomy)이라는 공개 포럼 행사가 있는 모양이다. 이런게 있는 줄 몰랐네. 블록체인과 이코노미에 관련하여 다양한 주제로 토론하는 장인 것 같다. 작년에 1회를 개최했고 오는 4월 4~5일에 2회가 개최되는 듯. 두 번 다 국내에서 진행되는 모양이다. 홈페이지[1]도 있고, 유튜브 채널[2]도 있다.

홈페이지[1]의 연사 패널 목록을 쭉 보니, 이름을 들어본 사람은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Vitalik Buterin이랑 루비니 선생 뿐인데, 모르긴 해도 뭔가 면면이 화려해 보인다. 나름 규모가 있는 행사인 듯.

근데 루비니 선생이 암호화폐 무용론을 강력하게 주장해 왔는 줄은 처음 알았네. 디코노미에서 루비니 선생과 부테린이 토론을 할 모양[3,4]이다. 이거 지디넷에서 은근 바람잡는 기사[3]를 썼던데, 이미 두 사람이 트위터에서 나름 설전을 펼쳤던 적이 있는 모양이다.

홈페이지[1]를 보니 기업부스만 보는 10달러짜리는 이미 매진됐고, 키노트를 보는 99달러 짜리 표랑, VIP용 999달러짜리 표는 아직 남아 있는 듯. 헐. 99달러짜리 표 끊어서 함 보고 싶은데, 시간이 안 되네 ㅋ

루비니 선생은 Great Recession 한 번 맞추는 바람에, 언론에서 너무 띄워주는 느낌도 좀 들긴 한다. 일전에 금값 이야기[5]도 했지만, 조금 빈약한 근거로 너무 주장을 쎄게 던지는 경향이 좀 있는 듯 하다. 근데 지금 금값차트를 보니 루비니 선생이 얼추 맞았네-_- 뭐 나오셔서 좋은 말씀 잘 하시겠지. ㅎㅎ

부테린 선생은 일전에 이더리움의 작업증명(proof of work)을 안 믿는다[6]고 해서 논란이 됐던 기억이 나는데, 내가 본 기사가 뭐였는지 기억이 안 나네-_- 여하간 그는 지분증명(proof of stake)을 밀고 있는 듯. 근데 지금 찾아보니 지분증명도 나름 비판적 스탠스가 꽤 있는 걸[7,8] 보면 루비니 선생의 말이 아주 근거없는 이야기는 아닌 듯 하다. ㅎ

세상에서 제일 재밌는게 쌈구경이랑 불구경인데-_- 쓸데없이 흥미가 생긴다-_- ㅋㅋㅋㅋ 근데 기왕이면 디코노미 말고 경제 유머 축제[9] 같은 거 개최하면 안 될까? 열심히 참여할 수 있을 듯 한데. ㅎㅎㅎ

.


2019.3.26

재생시간 57초

.


2019.7.4
블록미디어 헤이스 vs 루비니, 타이베이에서 암호화폐 찬반 맞대결 2019년 7월 03일

.


[1] https://deconomy.com/ko/
[2] Deconomy (youtube.com)
[3] 지디넷 이더리움 창시자 vs 암호화폐 저격수, 제대로 맞붙는다 2019/03/12 17:00
[4] 블록인프레스 ‘닥터 둠’ 루비니 교수 “암호화폐 성공할 근거 없어”…4월 부테린과 논쟁 예고? 2019년 3월 11일
[5] 내 백과사전 금값이 얼마나 내려갈 것인가? 2013년 6월 5일
[6] https://twitter.com/VitalikButerin/status/1077548790272405504
[7] 지분증명방식 (Proof of Stake) 완벽 가이드 – 이더리움 최신 개선안과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 인터뷰 (blog.bitmex.com)
[8] POS 알고리즘과 Vitalik Buterin의 POS 철학에 대한 비판 (steemit.com/kr/@cryptodreamers)
[9] 내 백과사전 Kilkenomics : 경제 유머 축제 2015년 11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