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수업시간 중에 노트필기를 LaTeX으로 하는 것이 가능한가?

일전에 MS워드와 LaTeX의 문서생산성을 비교한 연구[1,2]가 갑자기 생각나는데, LaTeX으로 수학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모양은 좋긴 하지만, 빠르게 내용이 지나가는 수업시간 도중에, 내용을 이해해가면서 LaTeX으로 노트필기를 하기에는 아무래도 도저히 무리가 있는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

근데 해커뉴스[3]에서 수학 수업의 노트필기를 LaTeX으로 한다는 사람의 이야기[4]가 나와 있다. 헐… 이게 가능해?

이 사람의 주장[4]에 따르면, 칠판에 수식을 쓰는 속도와 거의 비슷하게(!) 수식을 작성할 수 있고, 칠판에 그림을 그리는 속도와 거의 비슷하게(!!) 그림을 그려 넣을 수 있다고 한다. 이게 어째 가능하지????

보니까 온갖 단축키와 기믹을 총동원해서 문서를 만드는 모양인데, 대단하긴 하지만 내공이 너무 높아서 어지간해서는 도저히 따라할 수 있을 법해 보이지 않는다-_- 해커뉴스[3] 사람들도 걍 손으로 써라는 의견이 있구만. ㅎㅎㅎ

이미 손으로 쓰는 계산기[5] 같은 것도 나온지 오래 됐는데, 손으로 쓰면 그것을 LaTeX화 해주는 소프트웨어 구현도 아마 불가능하지는 않을 듯 하다. 다만 수요가 없어서 문제일 듯.

언젠가 아이패드와 애플펜슬로 수학 노트필기 하려는 사람을 본 기억이 나는데, 그냥 종이로 하면 될 거를 왜 이리 컴퓨터로 하려는지 모르겠네-_- 깔삼한 노트정리를 갖고 싶으면, 일단 수업시간에 손으로 대충 쓰고 그걸 컴퓨터로 옮기면, 복습도 되고 여러모로 좋을 듯 하다. 물론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보기에는 역시 수학 필기에는 종이와 연필이 최고다-_-

아니면 원뿔곡선 저항운동[6]을 해서-_- 칠판을 거부하는 방법도….-_- ㅋㅋㅋㅋㅋ

.


[1] Markus Knauff, Jelica Nejasmic, “An efficiency comparison of document preparation systems used in academic research and development.”, J. PLoS ONE 9, e115069 (2014) doi:10.1371/journal.pone.0115069
[2] 내 백과사전 MS 워드와 LaTeX의 문서생산성 비교 2015년 1월 6일
[3] How I’m able to take notes in mathematics lectures using LaTeX and Vim (hacker news)
[4] How I’m able to take notes in mathematics lectures using LaTeX and Vim (castel.dev)
[5] 내 백과사전 손으로 쓰는 계산기 2011년 5월 16일
[6] 내 백과사전 원뿔 곡선 저항운동 2017년 5월 30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