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hpix : 수식 이미지를 LaTeX으로 자동변환하는 프로그램

Mathpix[1]라는 프로그램을 봤는데, 종이를 스캔한 수식 몇 개를 변환해 봤다. 초 신박하구만. ㅋㅋ 이런게 해커뉴스에 언급이 안 될 리가 없을 텐데 싶어서 검색해보니, 역시나 나와 있었다.[2] 나온지 꽤 된 프로그램 같은데 왜 여태 몰랐지????

홈페이지[1]에 따르면, 플랫폼으로 맥, 윈도우즈, 우분투만 지원한다고 한다.

ctrl-alt-m을 누르면 스크린 캡쳐를 시작하는데, 드래그로 수식영역을 지정하면 LaTeX로 변환해 준다.

근데 상당히 정확하다. 스캔된 수식이 약간 기울어 있어도 잘 된다. 왠지 틀릴만한 복잡한 수식을 찾아서 일부러 스캔해 봤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수식 (약간 기울어져 있다)을 드래그 하면

으로 인식하여 조금 오류가 있다. 뭐 이 정도 빡센 거는 이해해 줄 수 있다. ㅎㅎㅎ

일전에 노트필기를 LaTeX으로 하는 사람 이야기[3]가 생각나는데, Mathpix가 더 발전해서 걍 손으로 줄줄 쓰면 TeX화 되는 프로그램이 나왔으면 좋겠구만. ㅎㅎㅎ

.


[1] https://mathpix.com/
[2] Show HN: Convert screenshots of equations to LaTeX (hacker news)
[3] 내 백과사전 수학 수업시간 중에 노트필기를 LaTeX으로 하는 것이 가능한가? 2019년 3월 2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