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실리콘밸리의 잘나가는 변호사 레비 씨, 스티브 잡스의 골칫덩이 픽사에 뛰어들다!

실리콘밸리의 잘나가는 변호사 레비 씨, 스티브 잡스의 골칫덩이 픽사에 뛰어들다!
로렌스 레비 (지은이),강유리 (옮긴이) 클레마지크 2017-06-14 원제 : To Pixar and Beyond (2016년)

.


이 책은 저자인 Lawrence Levy씨가 픽사가 무명이던 시절에 CFO로 영입되면서, 픽사가 성공하는 과정을 지켜본 자신의 경험담을 개략적으로 서술한 책이다. 과거 David A. Price의 ‘픽사 이야기'[1]를 읽은 적이 있는데, 그 책은 픽사의 탄생부터 전반적인 3D 애니메이션 기술사를 훑는 책이라면, 이 책은 재무와 경영적 관점에서 저자가 자신의 경험을 서술한 책이라 좀 다른 관점에서 흥미롭게 볼 수 있다.

저자는 처음 픽사를 보았을 때의 인상과 초창기 픽사가 처한 다양한 어려움에 대해 서술하면서 시작하는데, 객관적으로 봤을 때 당시에는 아무리 봐도 절망적인 상태였는 듯 하다. 지나고 봐서야 히트작이 연이어 나왔으니 그의 선택이 좋게 끝났지만, 나 같으면 도저히 픽사에 합류할 결정을 하지 못했을 듯 하다. ㅎㅎ

책 전반적으로 저자가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여러모로 계약을 진행하거나, 사람들 사이를 중재하거나, 사업 방향에 대해 모색하는 등 자신이 겪은 난항들에 대해 회고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책 제목에 잡스 이름이 있긴 하지만, 사실 잡스는 픽사가 어려울 때 꾸준하게 (투덜대면서-_-) 투자해 준 공로뿐이라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다만 일전에 월터 아이작슨잡스 전기[2]에서도 봤듯이 잡스의 면면을 볼 수 있는 일화도 약간 있다. 예를 들어 잡스는 자신의 견해를 고집할 때도 많지만 상대가 프로라고 인정되면 믿고 맡기는 이야기가 전기[2]에 나오는데, 투자자의 스토리에 대한 간섭이 일반화된 산업에서, 픽사 내부의 창작적 결정에 대해 독립성을 유지하게 해 준다.(p256) 이런 것들도 다 지나고나면 쉬워 보여도 당대에는 절대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 것이라 본다. 어쨌건 잡스는 기술 산업과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모두 걸친 사람으로서, 훗날 애플이 음악 등의 컨텐츠 사업으로 진출하는데 나름 장점이 되었을 것이다.

p279에 디즈니가 픽사를 인수하는 것이 RJR 내비스코 인수 이래로 두 번째로 큰 인수합병이라는 언급이 있는데, 이에 관해서 유명한 [3]이 있다. 이 책[3]이 엄청 재밌으니 일독을 권한다. ㅎㅎㅎ

저자는 픽사에서 10년 이상 일을 했다고 하는데, 책의 2/3 정도 분량은 픽사에 합류한 후 2년 정도의 기간에 할당하고 있다. 아무래도 픽사 초창기에 가장 위험했고 다이내믹한 기간이라 그런 듯 하다.

원제가 ‘To Pixar and Beyond: My Unlikely Journey with Steve Jobs to Make Entertainment History’라고 하는데, 원제보다는 역서 제목이 조금 더 적절한 듯 하여 마음에 든다. ㅎㅎ

텍스트의 분량이 약간 있긴 하지만, 전반적으로 평이한 내용이라 술술 읽힌다. 집중하면 한 나절에 완독할 수 있을 듯 하다.

.


[1] 내 백과사전 [서평] 픽사 이야기 PIXAR TOUCH : 시대를 뒤흔든 창조산업의 산실, 픽사의 끝없는 도전과 성공 2011년 5월 26일
[2] 내 백과사전 [서평] 스티브 잡스 2011년 11월 21일
[3] 내 백과사전 [서평] 문앞의 야만인들 : RJR내비스코의 몰락 2011년 5월 3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