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아라비아의 로렌스 – 전쟁, 속임수, 어리석은 제국주의 그리고 현대 중동의 탄생

아라비아의 로렌스 – 전쟁, 속임수, 어리석은 제국주의 그리고 현대 중동의 탄생 | 걸작 논픽션 12
스콧 앤더슨 (지은이),정태영 (옮긴이) 글항아리 2017-06-12

.


이 책은 1차 세계 대전 전후로 아랍 반란 당시, 아랍 지역에서 활약했던 네 명의 서구인들 T. E. Lawrence, Aaron Aaronsohn, Curt Prüfer, William Yale의 행적을 추적하는 책이다. 책의 원제 Lawrence in Arabia와 유사한 제목의 영화 Lawrence of Arabia는 로렌스의 일대기를 영화화하고 있어서 유명하다는데, 본인은 영화를 본 적이 없다.

네 명의 행적이 병렬로 번갈아가면서 마치 소설처럼 극적인 구성으로 등장하고 있는데다가, 등장인물도 엄청 많아서 초 헷갈린다-_- 전반적으로 네 명 중 로렌스의 행적이 가장 많은 분량을 차지하는 듯 하다. 많은 부분은 로렌스 자신의 자서전 Seven Pillars of Wisdom에서 참고하고 있으나, 저자는 자서전에서 의심스러운 부분들의 사실확인을 위해 사료를 추적하는 부분도 꽤 많다. 저자는 여러가지 증거를 재구성하여 로렌스의 저서에서 의도적으로 감추고 있는 부분까지 추적한다. 저자의 품이 상당히 들어간 책임을 느낄 수 있다. 일전에 앨런 그린스펀의 전기[1]에서와 비슷한 생각이 드는데, 한 인물을 재구성할 때 그 인물의 자서전에만 의존해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영국의 제국주의적 욕심 때문에 빚어진 복잡한 사기계약들(맥마흔-후세인 통신, 사이크스-피코 협정, 밸푸어 선언) 때문에 중동의 경계가 어떻게 그어져야 올바른지에 대한 이해관계가 복잡해졌고, 결국 이것이 현재 중동 내 이스라엘 분쟁/서구권과의 갈등 등의 출발이 된다는 점에서, 시사적이라고까지 볼 수도 있는 책인 듯하다.

pp78-94 근방에서 유럽 각국이 외교정책을 대하는 분위기와 발칸반도 문제가 설명되어 있는데, 이는 일전에 본 크리스토퍼 선생의 저서[2]에 매우 잘 설명되어 있다. 읽어보면 당대 국가간 관계를 추정하는 데 도움이 될 듯 하다.

p97 근방에서 스탠더드 오일사에 대한 역사는 Daniel Yergin을 참고라하고 주석에 나와 있는데, 이 책의 역서[3,4]가 출간되어 있다. 위키피다아 항목이 있는 걸 보면 나름 유명한 듯 한데, 게을러서 사 놓고 여태 안 읽고 있다-_-

p139 근방에서, 1차 대전 이전에는 유럽 사람들이 전쟁의 위험성과 참혹성을 간과해서, 1차 대전과 같은 재앙을 지나치게 과소평가했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비슷한 주장이 크리스토퍼 선생의 책의 맨 뒷부분[1;p857]에도 언급된다. 여러모로 크리스토퍼 선생의 책[2]을 참고할만 하다.

p195에 Mission creep이라는 군사 용어가 등장하는데, 위키피디아를 보니 원래 목표에서 초점을 잃고 점진적으로 다른 방향으로 목표가 이동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말 같다. 근데 이 책에서는 한가지 오판으로 인해 전체 작전을 크게 변경한다는 의미로 쓴 듯 하여 미묘하게 다른 듯 하다. ㅎㅎ

p472부터 ‘연기처럼 떠도는 아랍군’이라는 개념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책에 직접적인 언급은 없지만 Asymmetric warfare와 일치하는 개념인 듯 하다. 일전에 번스타인 선생의 책[5]에서 본 일이 있다. 베트남전의 베트콩이나 아프카니스탄의 탈레반과 같은 전술의 원류가 1차 대전때의 아랍 전쟁에서 볼 수 있다는 사실은 재미있다.

p829에 주석으로 David Fromkin저서[6]에서 파로키의 역할에 대한 비판이 언급되어 있던데, 이 책[6]을 사 놓고 아직 안 읽어봐서 판단하기 어렵다. 비교하며 판단해야 할 것 같다.

1차 대전 직후인 1920년에 로렌스의 자서전 이전에 쓴 글을 어느 분께서 번역[7]하셨던데, 참고할만 하다.

전반적으로 극적 구성도 있어서 흥미롭지만, 본인의 배경지식이 부족하여 좀 어려웠다. 텍스트가 많은 책이고 크리스토퍼 선생의 책[2]이 도움이 된 듯 하다. 1차 대전 당대의 중동정세를 파악하는데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책의 일부를 인용[8,9,10]해 두었으니 독서 결정여부에 참고 바람.

.


2019.10.11
Lawrence of Arabia: Archeologist, Writer, Warrior, Spy (warhistoryonline.com)

.


[1] 내 백과사전 [서평] 앨런 그린스펀의 삶과 시대 2019년 5월 19일
[2] 내 백과사전 [서평] 몽유병자들 – 1914년 유럽은 어떻게 전쟁에 이르게 되었는가 2019년 6월 27일
[3] 황금의 샘 1 – 석유가 탄생시킨 부와 권력 그리고 분쟁의 세계사, 최신증보판 | 황금의 샘 1 김태유,허은녕 (옮긴이) 라의눈 2017-08-01 원제 : The Prize (1991년)
[4] 황금의 샘 2 – 석유가 탄생시킨 부와 권력 그리고 분쟁의 세계사, 최신증보판 | 황금의 샘 2 김태유,허은녕 (옮긴이) 라의눈 2017-08-01 원제 : The Prize (1991년)
[5] 내 백과사전 [서평] 1945 중국, 미국의 치명적 선택 – G2 시대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2019년 8월 16일
[6] 현대 중동의 탄생 데이비드 프롬킨 (지은이),이순호 (옮긴이)갈라파고스 2015-01-12 원제 : A Peace To End All Peace (1989년)
[7] [스크랩] [번역] 반란의 진화, 1920 (The Evolution of a Revolt – by T. E. Lawrence) (blog.daum.net/m2799103)
[8] 내 백과사전 염소치기 딜레마 2019년 9월 22일
[9] 내 백과사전 분리부정사 Split infinitive 2019년 9월 6일
[10] 내 백과사전 오스만 투르크가 1차 대전에 참가한 이유 2019년 8월 26일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