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m Carving : 콘텐츠 기반 자동 이미지 크기 조정

해커뉴스에서 Seam carving이라는 알고리즘[1]이 화제[2]가 되고 있길래, 이게 뭔가 싶어서 검색을 좀 해 봤다. 헐 신박하구만. ㅋㅋㅋㅋ

이것을 잘 설명하는 블로그[3]나 영상[4,5]이 많다. 재생시간 4분 27초, 9분 9초

원래 신박한 아이디어는 콜롬버스 달걀 같은 거라서 처음 생각해 내기가 어렵지, 알고보면 쉬워 보인다-_-

알고리즘 구조상, 비슷한 픽셀이 이어지는 풍경화에는 잘 통하겠지만, 사진 전체에 걸쳐 변화무쌍한 구성인 상황에는 잘 안 통할 듯 하다. 그 경우는 영상[4]에서 사람을 지우는 예시 처럼 특정부위의 에너지 함수값을 수작업 세팅하는 과정이 필요한 것 같다.

이 기법을 데이터를 솎아내야 하는 다른 분야에 적용하면 안되나 싶은 생각이 좀 든다 ㅎㅎ

근데 논문[1] 중간에 커플을 솔로 사진으로 바꾸는 예시는 왠지 저자의 숨은 악의(?)가 있는 게 아닐까 하는 망상-_-이 든다 ㅋㅋㅋ

.


[1] “Seam Carving for Content-Aware Image Resizing”, Shai Avidan, Ariel Shamir, ACM Transactions on Graphics, Volume 26, Number 3, July 2007, Article No. 10 doi:10.1145/1276377.1276390
[2] Seam Carving (hacker news)
[3] Seam Carving – 내용을 인식하는 이미지 크기변환 방법 (infovis.tistory.com)
[4] Image Resizing by Seam Carving (youtube 4분 27초)
[5] 최소 손실 사진 크기 리사이즈 – Python (youtube 9분 9초)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