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volutional neural network로 애니메이션 동화 만들기

2D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서, 원화와 원화 사이에 움직임을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중간단계의 프레임을 구성하는 이미지를 삽입하는 것을 Inbetweening(中割り)이라고 한다. 본인은 애니메이션 제작에 문외한이지만, 원화 작가가 따로 있어 이를 그려서 넘겨주면, 동화 제작자가 중간프레임을 만들어 메우는 걸로 알고 있다. 이게 꽤나 노동집약적 작업인 것 같은데, 동화 제작자들이 저임금 열정페이로 버티는 열악한 이야기를 여러 번 들은 적[1]이 있다.

ねとらぼ 기사[2]에 CNN을 이용하여 애니메이션의 원화가 주어졌을 때, 동화를 자동생성해주는 연구[3]를 소개하고 있는데, 잘 연구하면 이런 노동집약적 작업을 대체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근데 아카이브에 올라온 논문[3]을 막상 보려고 하니 일본어로 돼 있어 상당히 급 당황했다-_- 어차피 이런 연구를 읽어 볼 사람은 일본인 뿐이라는 건가-_- 뭐 여하간 본인은 CNN에 대한 배경지식어 없어서 어차피 이해가 안 되는 건 마찬가지라 ㅋㅋㅋ 아, 공부 좀 해야 되는데, 게을러서…-_-

유튜브에서 작업 예시물[4]을 직접 볼 수 있다.

프레임이 많아져서 모션이 부드러워짐을 확인할 수 있다. 근데 중간중간에 그림이 좀 깨지는 듯 한 부분이 있는 것 같기도….

위 애니메이션의 원화는 ‘아이돌 사변'[5]이라는 애니메이션에서 제작 협조를 받은 것 같다.[6] 본인은 잘 모르는 애니메이션이라 패스-_-

 


[1] 일본 애니메이터의 열악한 상황에 대한 기사가 또 실렸군요. in 고독한별의 순수한♥망상★놀이터
[2] ねとらぼ ドワンゴがディープラーニングを用いたアニメ中割り実験の論文を公開 スローモーション演出などへの活用に期待 2017年06月14日 23時35分
[3] Yuichi Yagi, “A filter based approach for inbetweening”, arXiv:1706.03497 [cs.CV]
[4] https://www.youtube.com/watch?v=_RM1zUrY1AQ
[5] 아이돌 사변 in 나무위키
[6] https://twitter.com/idol_jihen/status/874886607765213184

메디툰

메디툰이라는 웹툰[1]을 봤는데, 엄청나게 잘 만든 웹툰인 것 같아서 걍 포스팅함. ㅋㅋㅋ 사이트가 놀랍게도 https다!!! 사이트 자체는 비교적 최근에 구측된 것 같다.

사이트의 소개[2]를 보니 춘천에 소재한 하나내과 의사선생님들이 만드는 것 같다. 하나내과의 홈페이지[3]도 있는데, 관리는 안 되고 있는 듯 하지만, 사이트에 원장이 그린 것으로 짐작되는 하나카툰[4]이 은근 재미있다-_-

일전에 이야기한 Corkboard of Curiosities[5]를 간만에 다시 봤는데 몇 개 더 올라와 있다. xkcd[6], SMBC[7], Spiked Math[8], Abstruse Goose[9], 사이언티픽 게이머즈[10] 등등 간만에 보려니 왜 이리 많지-_-

 


[1] https://www.meditoon.net/
[2] https://www.meditoon.net/about
[3] http://www.hanaclinic.net/index.asp
[4] http://www.hanaclinic.net/Cartoon/DrCartoonList.asp?ModuleID=337
[5] 내 백과사전 고생물학 웹툰 : Corkboard of Curiosities 2016년 1월 31일
[6] https://xkcd.com/
[7] https://www.smbc-comics.com/
[8] http://spikedmath.com/
[9] http://abstrusegoose.com/
[10] 내 백과사전 사이언티픽 게이머즈 2015년 6월 5일

애니메이션 ‘버나드양 가라사대(バーナード嬢曰く)’에 등장하는 소설 목록

‘버나드양 가라사대(バーナード嬢曰く)‘라는 짧은 애니메이션이 있는데, 작중에 책 이름이 엄청 많이 등장한다. 주로 SF인데, 쓸데없이 대충 정리해서 기록해 둔다-_- 검색해보고 한국어 번역이 없는 듯 하면 본인이 적당히 번역했음-_-

1화
//허먼 멜빌 – 모비딕
//Harlan Ellison – The beast shouted love at the heart of the world 세상의 중심에서 사랑을 외친 짐승
//Avram Davidson – Or All the Seas with Oysters あるいは牡蠣でいっぱいの海 (さもなくば海は牡蠣でいっぱいに) 또는 굴로 가득찬 바다
//츠츠이 야스타카 – あるいは酒でいっぱいの海 또는 술로 가득한 바다
//Theodore Sturgeon – Die, Maestro, Die 死ね、名演奏家、死ね (マエストロを殺せ) 죽어, 마에스트로, 죽어
//Fredric Brown — The Lights In The Sky Are Stars 星に憑かれた男 (天の光は全て星) 하늘의 빛은 모두 별

2화
//홈즈 시리즈
//Arthur C. Clarke – A Fall of Moondust 渇きの海 달먼지 폭포
//Greg Egan – Permutation City 순열도시
//Greg Egan – Diaspora
//Olaf Stapledon – Star Maker
//Isaac Asimov – I, Robot
//Arthur C. Clarke – 2001 Space Odyssey
//Robert A. Heinlein – Stranger in a Strange Land 낯선 땅 이방인
//Robert A. Heinlein – The Door into Summer 여름으로 가는 문
//Arthur C. Clarke – Childhood’s End 유년기의 끝
//James P. Hogan – Inherit the Stars 별의 계승자
//David Brin의 지성화 시리즈(Uplift stories)
//Ted Chiang – Stories of Your Life and Others 당신 인생의 이야기
//志茂田景樹 – 周ロック・ホームズ

3화
//무라카미 하루키 작품들
//F. Scott Fitzgerald – The Great Gatsby
//H. G. Wells – Sherlock Holmes’s War of the Worlds 셜록홈즈의 우주전쟁

4화
//제레미 다이아몬드 – Guns, Germs, and Steel 총,균,쇠
//카프카의 생애

5화
//유메노 큐사쿠 夢野久作 – ドグラ・マグラ 도구라 마구라
//오구리 무시타로 小栗虫太郎 – 黒死館殺人事件 흑사관 살인사건
//나카이 히데오 中井英夫 – 虛無への供物 허무에의 제물
//Marcel Proust – In Search of Lost Time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さまぁ~ず – さまぁ~ずの悲しいダジャレ 사마즈의 슬픈 말장난

6화
//Andy Weir – The Martian 마션
//타카노 후미오 高野史緒 – カラマーゾフの妹 카라마조프의 여동생

7화
//J. G. Ballard – High-Rise

8화
//Simon Singh – Fermat’s Last Theorem
//山田真哉 – さおだけ屋はなぜ潰れないのか? 동네 철물점은 왜 망하지 않을까?
//Spencer Johnson – Who Moved My Cheese? 누가 내 치즈를 옮겼을까?
//Philip K. Dick – Ubik
//Robert A. Heinlein – The Moon Is a Harsh Mistress 달은 무자비한 밤의 여왕

9화
//가와바타 야스나리 – 설국
//Anna Kavan – Ice

10화
//오자키 호사이 尾崎放哉 시집
//나츠메 소세키 – こゝろ 마음
//생텍쥐페리 – 어린왕자

11화
//노인과 바다
//다자이 오사무 – 走れメロス 달려라 메로스
//Thomas Pynchon – The Crying of Lot 49 제49호 품목의 경매

12화
//분노의 포도
//Ally Condie – Matched カッシアの物語

13화
//운노 쥬우자 海野十三 – 電気風呂の怪死事件 전기탕 괴사사건, 十八時の音楽浴, 生きている腸 살아있는 내장, 火葬国風景, 地球發狂事件, 特許多腕人間方式

VR 단편 애니메이션 ‘Pearl’

2016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단편 애니메이션 부문이 발표되었다고 한다. 예전에는 매년 수상작이랑 후보작품들을 챙겨봤는데, 근래 몇 년간 까먹고-_- 안 챙겨보다가 인제 생각나서 포스팅한다. ㅋㅋ 2008년 수상작 つみきのいえ[1], 2012년 수상작 Paperman[2], 2013년 수상 작품인 Mr Hublot[3]를 소개한 적이 있다. 올해는 픽사의 ‘Piper‘가 수상했다고 한다.

후보작 중에서 ‘Pearl‘이라는 애니메이션이 있다. Patrick Osborne이라는 애니메이터의 작품이라고 하는데, 이 사람 2014년에는 ‘Feast‘라는 작품으로 이미 한 번 수상한 적이 있다.

Osborne씨가 이번에 후보로 올라온 작품 ‘Pearl’은 아카데미 사상 최초로 VR 작품이 노미네이트 된 것[4]이라 한다. 감상할 때는 구글 카드보드가 있으면 좋지만, 없어도 웹브라우저상에서 마우스 클릭으로 회전시켜 볼 수는 있다. 러닝타임은 5분 38초.

일전에 뉴욕타임즈 VR 앱[5]을 사용하면서 든 생각인데, VR로 스토리를 따라갈 때는 주목해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 몰라서 당황하거나, 다른데 주목하다가 중요한 이벤트의 순간을 놓치는 경우가 좀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고 특정 방향에 종속하면 VR로서의 장점이 사라진다. 확실히 VR이 영화 매체의 표현으로는 좀 안 맞다는 생각도 든다.

참고로 아래는 이번에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픽사의 ‘Piper’이다. 러닝타임은 3분 20초

 


2016.3.1
MIT tech review Hollywood Has No Idea What to Do with VR February 16, 2017

 


[1] 내 백과사전 할아버지의 바닷속 집 つみきのいえ 2011년 6월 22일
[2] 내 백과사전 Paperman 2013년 3월 10일
[3] 내 백과사전 Mr Hublot 2014년 3월 5일
[4] VRN VR애니메이션 ‘펄’, 아카데미 VR 후보작 노미네이트 2017.02.27 16:50
[5] NYT VR – Virtual Reality in Google PlayStore

3D 만화

모바일에서는 로딩하는데 좀 시간이 걸리니 LTE 데이터 모자라는 분들은 와이파이로 보는 것을 권장함.

3차원 컨텐츠를 공유하는 Sketchfab이라는 웹사이트[1]가 있는 줄 처음 알았다. ㅎㅎ WebGL을 이용하여 데스크탑 크롬과 익스플로러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3D모델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사이트이다. 안드로이드의 크롬브라우저에서도 작동하고 카드보드 용의 전용 VR 앱[2]도 있다.

해커뉴스[3]를 보니 어떤 사람이 만든 3D만화를 소개하던데 그 댓글에 있는 Sketchfab의 모델들[4~8]이 무척 훌륭해서 걍 포스팅 해봄. ㅋ

계속 읽기

너의 이름은(君の名は。, 2016)

your-name
2017년 1월 4일에 개봉한다고 들었는데, 검색해본 동네 메가박스에서 오늘부터 상영하는 표를 팔길래 잽싸게 뛰어가서 보고 왔다-_- 태국과 홍콩도 다 개봉되어 흥행하고 있는 판[1]에, 한국이 좀 늦게 개봉된 편이 아닌가 싶다.

일전에 한일 역대 영화 수입 순위 이야기[2]를 했는데, 興行通信사의 사이트[3]에 의하면 이제 君の名は。는 일본내 역대 흥행수입 순위 4위에 랭크되었다고 한다. 이야 엄청난 돌풍이 아닐 수 없다.

일전에 영화 ‘마션‘에 대해 테크 사이트에서 하도 떠들어대니[4] 궁금해서 기사를 자꾸 봤는데, 그 덕에 스포일을 엄청 많이 당했다-_- 그래서 이번에는 트레일러 등등 일체 어떠한 정보 없이, 신카이 마코토 이름 하나만 믿고 보기로 했다. ㅋㅋㅋ 지금 보니 꽤 잘 한 선택인 듯 ㅋㅋㅋ 역시 믿고 보는 신카이씨 ㅋㅋㅋ 뭐 전작인 ‘언어의 정원'[5]과 ‘별을 쫓는 아이'[6]보다도 더 발전된 것 같다. 본인이 ‘별을 쫓는 아이’를 보면서 스토리만 보강 되면 명작이 나올거라고 이야기[6] 했는데, 그 때 나의 예언이 진짜 적중된 듯 하다. ㅎㅎㅎㅎㅎ

이 이하로는 약간 스포일이 있으므로 재미를 완전히 보존하고자 하는 사람은 읽지 않기를 권고한다.

 


애니메이션 장면에서 프레임이 많이 들어간 부분은 움직임이 명확히 다르다. 고프레임으로 공을 많이 들인 티가 나는 장면이 굉장히 많다. 개인적으로 역동적인 카메라 움직임을 좋아하는데 그런 장면이 많다. 참고로 신카이 씨는 배경 작화가 고생하는 것을 뭉개는 S적 기질이 좀 있다는 소문[7]이…-_-

중간에 私? わたくし? 僕? 俺? 하고 묻는 장면이 있는데, 이거 모두 ‘나’라는 의미의 자신을 부르는 1인칭 표현이지만, 그 차이는 한국어로 번역이 불가능한 부분이라 일본어를 모르면 왜 웃긴지 알 수 없다. 일본어는 대개 성별에 따라 자신을 부르는 방법이 다르다.

‘언어의 정원'[5]에서도 그렇고 만엽집을 언급하는 부분이 또 나온다. 쿠치카미자케(口噛み酒)도 처음 보는 것이었는데, 이거 한국의 전통문화도 잘 모르는 판에 일본 전통문화를 자꾸 알게되는 부작용이 생기는 듯-_-

소소한 옥의 티가 있다면, 거울보고 자기 얼굴에 글을 쓸 때 거울을 보니까 글자가 반전되어야 하는데 안 그런 부분이랑, 타키가 미츠하의 손바닥에 글을 쓸 때, 타키의 방향에서 글을 쓰면 미츠하가 볼 때는 글자의 상하가 뒤집어져 있어야 하는데, 안 그런 부분이 좀 심리적으로 걸린다-_-

마지막으로 신카이씨가 커플브레이커-_-의 명성을 이어갈지 궁금했는데, 그렇지 않은 것 같아 가슴을 쓸어내렸다. ㅋㅋㅋ

 


2017.1.16

너의 이름은.10점
신카이 마코토 지음, 김빈정 옮김/대원씨아이(단행본)

본인은 라노베를 거의 읽지 않는데, 애니메이션의 외전이라길래 함 사봤다. ㅋㅋㅋ 네 편의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애니메이션의 네 등장인물 각각의 관점에서 애니메이션이 미처 다하지 못한 부분의 스토리를 서술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의 각 장면과 비교적 어울리게 내용을 잘 접합하고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재미있게 봤다면 한 번 볼만하다. 다만 과도한 만연체로 과장된 심리묘사를 하는 부분은 약간 이질감이 느껴진다. ㅎㅎ

 


2017.4.11
뉴요커 “YOUR NAME,” THE MOST POPULAR ANIME OF ALL TIME, COMES TO AMERICA April 7, 2017
미국에서 개봉하는 듯? 헐 ㅋㅋㅋ

 


[1] 극장 애니메이션 ‘너의 이름은’이 태국과 홍콩에서 주말 흥행 랭킹 1위 by 고독한별
[2] 내 백과사전 한일 역대 영화 흥행수입 순위(2016) 2016년 10월 18일
[3] http://www.kogyotsushin.com/archives/alltime/
[4] 내 백과사전 [서평] 마션- 어느 괴짜 과학자의 화성판 어드벤처 생존기 2015년 10월 7일
[5] 내 백과사전 언어의 정원(言の葉の庭, 2013) 2013년 8월 14일
[6] 내 백과사전 별을 쫓는 아이(星を追う子ども, 2011) 2011년 8월 25일
[7]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장인정신 by 쓰레기청소부

[서평] 김명호의 생물학 공방 – 그래픽 노블로 떠나는 매혹과 신비의 생물 대탐험

김명호의 생물학 공방10점
김명호 글.그림/사이언스북스

출간된지 꽤 오래 됐기 때문에 이미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어서, 이 서평이 무의미할 것 같지만 그래도 함 써 본다. 본인은 출간 직후 책을 사 놓고 여태 안 읽고 있다가 이제사 겨우 봤다.

고품질 과학만화로 이름을 날리고 계시는 김명호 화백의 사이언스 온 연재 만화[1]를 책으로 낸 것인데, 본 블로그의 서평 보다는 블로그 ‘아주 옛날에는 사람이 안 살았다는데’에 올라온 서평[2]이 무척 좋으니 독서할 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이쪽을 읽을 것을 권고한다.

김명호 화백은 일전에 소개했지만 엔씨소프트의 사이언티픽 게이머즈에서도 연재[3] 중이라고 한다. 이쪽도 재미있으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또한 자신의 블로그 ‘명랑 문화 공작소'[4]에 만화도 올리고 있으니 이쪽도 참고하면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박쥐는 빛이 없이도 초음파로 방향을 탐지한다든지, 심해에도 생물이 풍성하게 존재한다든지, 우리가 당연히 알고 있는 사실들이 실제로는 다양한 사람들의 논리적 추론과 종합적 사고를 통한 결과임을 과학사의 통시적 시점에서 잘 설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알라딘 서평을 보면 처음에는 애들 보여주려고 샀다가 자기가 보게 됐다는 사람이 꽤 많은 듯 하다. ㅋㅋ

책의 마지막에 과학 자료를 사진이 아닌 만화로 보여줄 때의 장점을 짧게 설명하고 있는 점도 인상적이다.

한 가지 옥의 티가 있다면 p46에 나온 지질 연대표의 연대 숫자가 좀 틀린 것 같다. 뭐 이건 연대측정을 통해 계속 수정되는 사실이라서 달라질 수도 있는 거지만, 좀 많이 옛날 걸 참고하신 듯…

그의 지식에 대한 집착적 모습을 여러 군데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본인도 본인의 전공이 아닌 영역의 글을 많이 읽는 편인데, 비전공자가 느끼는 장벽은 전공자가 생각하는 것 보다 훨씬 높다. 그는 비록 생물학의 비전공자이지만 만화를 그리기 위해 참고한 다양한 논문과 전공서적을 보면 혀를 내두를 정도다. 집중하면 서너시간 정도(물론 추가적인 공부를 더 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ㅋㅋ)로 완독을 할 수 있으니, 일독을 권한다.

 


[1] 김명호의 “만화가의 생물학 공방” in 사이언스 온
[2] 김명호 – 김명호의 생물학 공방 in 아주 옛날에는 사람이 안 살았다는데
[3] 내 백과사전 사이언티픽 게이머즈 2015년 6월 5일
[4] http://bung015b.egloos.com/

인터넷 통신 용어의 모에화

모에화가 새삼 토픽이 될 일은 없을 듯 한데, 잘 만든 단편 애니메이션이라서 걍 포스팅함. 역시 일본애들이란… ㅋㅋㅋ

마지막에 전송된 파일은?!?! ㅋㅋㅋ

고독한별씨의 글[1]에 의하면 의인화가 교육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한 연구목적의 제작이라는데, 대체 어떻게 효과를 측정할 것인지 연구의 방법론이 의심스럽지만 걍 넘어갑시다. ㅋ

참고로 UDP역은 加隈亜衣, IP역은 新井里美, 이더넷 역은 佐倉綾音라고 한다. 성우진이 너무 화려하다!!! 근데 재미는 좀 떨어져도 거칠게나마 각 프로토콜의 역할을 설명해주는 부분이 있으면 좀 교육적이라서 좋을 것 같은데 아쉽다.

 


[1] IT 의인화 계획 애니메이션 영상 공개, 원래는 대학 연구용으로 제작된 영상 by 고독한별

한일 역대 영화 흥행수입 순위(2016)

japanese_film_rank
ねとらぼ의 기사[1]에 따르면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 「君の名は。」가 흥행수입 150억엔을 돌파했다고 한다. 돌풍을 일으키는 인기인 것 같다. 이로서 「君の名は。」는 일본내 수입액 기준으로 역대 랭킹 11위에 올랐다고 한다. 신카이 감독 대단하구만. 크… 영화의 내용이 무척 궁금한데, 1월에 국내개봉한다니 스포일 당할 수도 없고, 하염없이 기다리려니 돌겠다-_-

위 이미지는 興行通信사의 사이트[2]에서 가져온 것이다. 참고로 10위까지만 번역하면 다음과 같다.

  1.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 타이타닉
  3. 겨울왕국
  4.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5. 하울의 움직이는 성
  6. 모노노케 히메
  7. 춤추는 대수사선 THE MOVIE2 레인보우 브릿지를 봉쇄하라!
  8.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
  9. 아바타
  10. 벼랑위의 포뇨

일전에 DVD, 블루레이 판매량 기준으로 역대 애니메이션 랭킹 이야기[3]를 했는데, 역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영화 전체를 통털어도 308억엔이니 넘사벽 수준으로 높다. 뭐 그러나 ‘너의 이름은’은 아직 상영중이니까 어쩌면 순위가 더 올라갈 수도 있다. ㅎㅎ

갑자기 궁금해서 국내 역대 영화 랭킹을 검색해보니 간단하게 나온다. 영화진흥위원회 사이트[4]에서 제공하는 역대 박스오피스 랭킹은 다음과 같다. 참고로 이 순위는 관객수 순위라서 흥행수입 순위와는 약간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충 비슷할 거라고 본다.
korean_film_rank
헐… 본 게 ‘괴물’, ‘겨울왕국’, ‘인터스텔라’ 세 개 뿐이다-_-

 


2016.11.21
이코노미스트 With “Your Name”, Makoto Shinkai proves himself a director to watch Nov 18th 2016, 12:17

 


[1] ねとらぼ 「君の名は。」が興行収入150億円を突破! 「ポニョ」超えまであと少し 2016年10月17日 15時05分
[2] http://www.kogyotsushin.com/archives/alltime/
[3] 내 백과사전 일본내 극장 애니메이션 판매랭킹(2010) 2011년 7월 21일
[4] http://www.kobis.or.kr/ …. sRepNationCd=